ADVERTISEMENT

정부는 “인상 자제” 국회는 “사장 나와”…식품업계 이중압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27일 서울 명동 거리에 붙은 식당 가격표. 밀가루·식용유 등 원자재 값 인상에다 라면·장류 등까지 오르면서 외식 가격도 폭등세다. [연합뉴스]

27일 서울 명동 거리에 붙은 식당 가격표. 밀가루·식용유 등 원자재 값 인상에다 라면·장류 등까지 오르면서 외식 가격도 폭등세다. [연합뉴스]

식품업계가 원·부자재값 부담을 이유로 가격 인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거듭 ‘자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회도 국정감사에서 식품 업계 최고경영진을 증인으로 불러 가격 인상을 추궁할 계획이다.

28일엔 빙그레가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빙그레는 다음 달 1일부터 ‘꽃게랑’ 등 과자 제품 6종의 가격을 13.3% 올린다고 밝혔다. 야채타임, 스모키 베이컨칩 등의 편의점 판매 가격이 200원씩 오른다. 다른 유통 채널에서도 가격이 순차적으로 인상될 예정이다.

삼양식품도 내달부터 사또밥, 짱구, 뽀빠이 등 3개 제품의 편의점 가격을 15.3% 올릴 예정이다.

이런 가격 인상은 정부가 연이어 가격 인상 자제 신호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에서 “지금도 많은 경제 주체가 물가상승 부담을 감내하고 있는바, 가공식품 업계에서도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해 달라”고 강조했다.

지난 27일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요 식품업체 임원진을 불러 연 물가안정 간담회에서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권재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서울 서초구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삼양식품, 동서식품, 롯데칠성음료 등 6개 업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권 실장은 “식품업계는 대체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증가하고 있는 만큼 물가 안정을 위한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번 오른 식품 가격은 내려가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의 비판을 수용하고 고물가에 기댄 부당한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익명을 요청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28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원자재 비용 부담은 여전하고, 원화가치 하락(환율 상승)은 더 문제”라며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인상해야 하는데 정부 압박이 있으니 업체들이 오히려 (정부가 물가 정점 시기로 거론했던) 10월 전에 서둘러 인상하게 되는 듯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다음 달 4일부터 열리는 국감을 앞두고 임형찬 CJ제일제당 부사장, 박민규 오리온농협 대표, 박상규 농심미분 대표, 황성만 오뚜기 대표, 권원강 교촌F&B 이사회 의장, 정승욱 제너시스 BBQ 대표, 임금옥 BHC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쌀 가격이 하락했는데도 햇반 가격을 인상하게 된 경위, 쌀 수급 안정 방안, 가격 인상 과정 등을 물을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