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만난 英외무장관 "여왕 국장 참석, 크게 감동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장관을 접견하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장관을 접견하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방한한 제임스 스펜서 클레벌리(James Spencer Cleverly) 영국 외무부 장관을 접견해 한영 양국관계 발전 방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클레벌리 외무장관은 윤 대통령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국장 참석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클레벌리 외무장관을 접견하고, 한영 양국관계 발전 방안과 한반도 문제,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은 주요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접견에서 “한영 양국관계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공통의 가치를 토대로 꾸준히 발전해왔다”며 “지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를 계기로 6월 30일 개최한 한영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한-영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기후변화, 에너지 안보, 공급망 교란과 같은 새로운 도전과제에 함께 대응해 나가기 위해 양국 외교부 차원에서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북한의 7차 핵실험과 같은 도발이 있을 경우 영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클레벌리 외무장관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영국의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영국의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클레벌리 외무장관은 이번 한국 방문을 통해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한국 국민의 열망에 대해 잘 알게 되었으며, 트러스 총리에게 보고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접견에서 클레벌리 외무장관은 윤 대통령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국장에 직접 참석해 영국 왕실과 정부, 영국 국민에게 조의를 표명한 데 대해 각별한 감사를 표했다. 클레벌리 외무장관은 “영국 정부를 대표해 다시 한번 각별한 사의를 표한다”며 “한국 국민의 따뜻한 마음과 위로에 영국 국민이 크게 감동했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