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공영방송 아닌 야당 전위부대" MBC "중상모략 중단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자막 조작 사건’으로 이름붙인 국민의힘이 28일 관련 발언을 최초로 보도한 MBC를 항의 방문했다.

이날 오전 11시20분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 등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과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TF’(위원장 박대출 의원)는 서울 상암동 MBC경영센터를 찾았다. 이들은 ‘자막 조작 사과하라’ ‘편파 방송 중단하라’ 등의 손 피켓을 든 채 문 앞에 섰다. MBC 노조 등이 막아서며 진입이 어려워지자, 예정된 경영진과의 면담은 30여분간의 현장 기자회견으로 대체됐다.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대출 문화방송 편파방송조작 진상규명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문화방송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대출 문화방송 편파방송조작 진상규명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문화방송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마이크를 잡은 언론인 출신의 박대출 의원은 “MBC가 공영방송으로서 본분을 망각하고 확인되지 않는 사실을 왜곡해 국익에 해를 끼친 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그 책임을 묻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공영방송은 국민 재산인 전파를 이용해서 진실을 보도해야 하지만 (MBC는) 특정 진영 편에 서서 공영방송인지 진영방송인지 헷갈린 정도인 편파적인 보도를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공개비판 보다) 사전에 SNS상에서 유포된 자막 내용과 MBC 보도 내용이 일치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냐”며 ‘정언유착’ 의혹도 재차 거론했다.

과방위원 자격으로 MBC를 방문한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이름부터 제대로 불러야 한다. MBC 자막 조작 사건이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윤 대통령의 발언을 왜곡해 국민들을 속인 ‘대국민 보이스피싱’이며,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에 메일을 보내 의도적으로 외교 문제를 일으키려 한 ‘외교적 자해 공갈’이기도 하다”고도 했다. 또 “우리 국민 중 MBC를 공영방송이라고 인정하는 국민이 과연 얼마나 되겠나. 현실은 민주당 전위부대가 돼 국익을 해치고 있다. 이제 MBC 민영화에 대한 논의를 우리 국민 모두는 진지하게 시작해야 한다. 국민에게 MBC를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MBC 앞은 논란의 보도를 옹호하는 시민단체까지 집결하면서 기자회견 내내 소란스러운 상황이 연출됐다. ‘바른언론을 위한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MBC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언론탄압에 맞선 MBC 사수 시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언론탄압 중단하라” “국민은 MBC를 응원한다”고 외쳤다. 시위대는 또 기자회견 내내 윤 대통령의 논란 발언에 빗대 “이 XX들아, 쪽팔려서 못 살겠다”고 외치거나 “MBC를 사수하자” 등의 구호를 반복하며 국민의힘에 항의의 뜻을 표출했다. 다만 국민의힘 의원들이 기자회견 후 사옥 진입을 시도하지 않고 물러나며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박대출 의원은 “우리는 MBC 보도에 항의하는 것이지, 언론과의 싸움을 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국민의힘과 MBC의 ‘장외 설전’도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과 모 언론, 지라시 공급자가 한 몸 같이 움직여 역대급 ‘정언유착’ 사건을 만들어냈다”며 구체적인 정황 증거와 책임자를 언급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의 발언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보고된 시간은 (MBC 보도 전인) 22일 오전 7~8시 사이라고 한다. MBC 등 대통령실 취재단이 영상을 한국으로 송출한 것이 7시 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거의 실시간으로 공유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MBC는 강하게 반박했다. 강연섭 MBC홍보국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 방문에 대해 “현역 의원들이 버스를 대절해서 해당 보도에 대해서 말하는 것 자체가 일종의 겁박이다. 앞으로 이런 보도에 대해서 '이렇게 하지 말아라'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두는 통제 아니냐”고 되물었다. 정언유착설에 대해선 “중상모략”이라며 “국민의힘은 말 그대로 허위 사실을 가지고 모함하고 흠집 내고 공격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MBC 보도가 마음에 안 들었을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인 시절부터 채널A와의 ‘검언(검찰과 언론계) 유착’ 의혹, 김건희 여사의 녹취록, 고발 사주 보도 등이 (MBC에서) 있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사실 확인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에도 “우리는 (대통령실에 확인을) 계속 요구를 했다. 하지만 그쪽에서 대통령실에서는 ‘보도를 하지 말아달라’고만 했다”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 MBC 박성제 사장·국장·기자 고발=국민의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29일 MBC 박성제 사장,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과 취재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대검찰청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TF는 “디지털뉴스국장은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발언 내용을 자막(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으로 달아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사장은 해당 영상이 엠바고 해제 전 시급하게 유포될 수 있게 지휘하고 승인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또 “취재 기자는 윤 대통령을 비방할 목적으로 자막에 ‘(미국)’이라는 단어까지 추가하는 방법으로 윤 대통령이 미국 의회 비방 발언을 했다는 허위사실을 더욱 적극적으로 유포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