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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런던·파리 수준 맑은 공기…30년 내 휘발유·경유차 퇴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를 새로 구매해도 서울시에서는 등록할 수 없다. 이어 다시 15년 뒤인 2050년엔 서울에서 내연기관차가 완전히 사라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28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 ‘더 맑은 서울 2030’을 내놨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더 맑은 서울 2030' 기자설명회에서 2050년까지 추진할 서울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더 맑은 서울 2030' 기자설명회에서 2050년까지 추진할 서울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이제는 명실공히 세계적으로 대기질에 관한 한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서울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2026년까지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를 제주와 비슷한 수준인 대기환경기준 15㎍/㎥까지 낮추고 2030년까지는 (지금의 절반수준인) 13㎍/㎥까지 감축해 런던·파리 수준의 공기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마을버스 등 경유차 4만5000대 ‘전기차’로 

‘더 맑은 서울 2030’의 큰 방향은 ▶경유차 저공해차 전환 ▶공해차 운행제한 서울 전역 확대 ▶생활 초미세먼지 배출원 관리 등이다.

이를 위해 우선 서울시는 택배 화물차·배달 이륜차·마을버스·청소차 등 총 4만5000여대의 경유차를 저공해차로 바꾸는 데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앞서 2007년 ‘맑은서울 2010’ 땐 서울 시내버스를 친환경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전환했는데, 아직 마을버스 중에선 457대(28%)의 경유차가 남아있다. 시는 앞으로 이 차를 4년간 모두 전기차로 바꾸겠단 방침이다. 배달 이륜차, 택배 화물차 등도 각각 2025년과 2026년까지 전기차로 교체한다.

서울시는 또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버스의 39% 해당하는 경유차도 CNG나 전기버스로 바꾸기 위해 지자체간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이미지. 중앙 포토

전기차 이미지. 중앙 포토

운행제한 5등급→4등급 차량 확대…2050년 내연기관차 無

여기에 현재 5등급 차량만을 대상으로 하는 운행제한을 전국 최초로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한다. 현재 서울엔 저공해 조치가 되지 않는 4등급 경유 차가 8만대 정도 다니는데 3등급 차량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6배 많다.

이에 따라 시는 2025년부터 4등급 경유차의 사대문 안 운행을 제한하고 2030년엔 시 전역에서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또 2035년부터는 내연기관차 신규등록을 금지하고 15년 뒤인 2050년엔 서울 전역에서 내연기관차를 완전히 퇴출하는 게 목표다. 여기에다 내년부터 4등급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면 대당 400만 원씩 매년 1만대를 지원한다.

서울시 내연기관차 운행제한 계획. [사진 서울시]

서울시 내연기관차 운행제한 계획. [사진 서울시]

가정용 보일러·노후 건설기계도 ‘친환경’으로 

교통분야 외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시설에도 미세먼지 저감 조치가 적용된다. 특히 초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난방시설 관리를 위해 가정용 보일러 301만대를 2030년까지 모두 친환경으로 바꾸겠단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사장 내 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노후 건설기계 사용 제한 공사장을 늘리기로 했다. 현재는 총면적 10만㎡ 이상 대규모 공사장만 노후 기계 사용이 제한되지만 2030년엔 1000㎡ 이상 공사장까지 확대한다. 이외에도 세탁소·인쇄소·지하철·어린이집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공간 등에 유해물질·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공공부문부터 친환경제품 사용을 확대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종합대책을 실행하면 서울 대기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2만8000개의 일자리와 8조 4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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