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혼인신고 8일만에 "취소해줘"…남편 때려 숨지게 한 아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포토

중앙포토

혼인 신고한 지 8일 만에 남편에게 이혼을 강요하고, 이를 거부한 남편을 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아내가 항소심에서도 중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춘천재판부 형사1부는 28일 상해치사 혐의와 현주건조물방화 등 혐의로 기소된 A씨(47)에게 각각 징역 8년과 5년을 선고한 원심판결들을 깨고 징역 10년을 선고했다.

A씨는 지난해 4월 30일 남편 B씨(50)의 집에서 B씨와, B씨가 노숙 생활을 하다가 알게 된 C씨(40) 등과 술을 마셨다.

이 자리에서 A씨는 B씨에게 "혼인 신고를 취소해달라"며 소리를 지르고, 이를 거부하는 B씨를 때려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조사 결과 A씨는 C씨와 함께 반소매 티셔츠와 철사 옷걸이로 알몸 상태인 B씨의 입을 막고, 전기장판 줄로 손과 발을 묶는 등의 폭행을 저질렀다.

B씨는 머리를 벽에 부딪쳐 목이 꺾인 상태로 바닥에 쓰러졌고, 이내 숨이 멎었다.

하지만 A씨는 "그냥 자는 것"이라며 생명을 잃어가는 남편 옆에서 태연히 술을 마셨다.

A씨는 뒤늦게 "사람이 누워 있는데 숨도 안 쉬고 몸이 차갑다. 저체온증이 온 것 같다"며 신고했지만, B씨는 머리 손상 등으로 인해 목숨을 잃었다.

A씨는 범행을 부인했으나, 1심을 맡은 춘천지법 원주지원은 모두 유죄로 판단해 징역 8년을 선고했다.

A씨는 상해치사 범행과는 별개로 현주건조물방화, 공동주거침입, 특수재물손괴 등 범죄도 저질러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고는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두 개의 사건을 병합 심리한 항소심 재판부는 두 사건이 함께 처벌받았을 때와 형평 등을 고려해 원심판결들을 파기하고, 징역 10년을 선고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별다른 저항을 할 수 없이 취약한 상태에 놓인 피해자에게 폭력을 여러 차례 행사해 사망에 이르게 했고, 허위 신고를 한 뒤 범행 흔적을 치우는 등 죄를 감추려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고인이 사죄하고 반성하는 점과 양극성 정동장애가 범행에 다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종합해 형을 정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