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복대 서비스경영과, 플랫폼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경영 전문가 양성 ‘박차’

중앙일보

입력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를 기업들은 요구하고 있다. 4차 산업을 이끌 유망학과나 취업에 유리한 실용적인 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학과로 역량 강화 및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유통경영전공, e-비즈니스전공, 세무회계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학 후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어 관심이 높다.

서비스경영과는 ‘플랫폼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인재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하여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운영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통경영전공은 리테일테크(Retail–Tech)를 선도하는 유통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플랫폼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현장중심의 전문 능력 배양, 국내 최초 대형 유통업체와 유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e비즈니스전공은 온텍트 비즈니스(Ontact-Business) 시대를 선도하는 온라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마케팅 광고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쇼핑몰 빅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세무회계전공은 세테크(稅-Tech) 전략을 준비하는 미래 세무회계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100% 자격증 취득 실현, 특성화 프로그램 트랙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수요자 맞춤형 자기설계 졸업인증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최신시설의 실습센터인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는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중심의 최첨단 실습센터를 갖추고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 실습실은 매장의 영업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주요 실습장비로는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와 ‘FX미러(가상피팅솔류션)’, ‘RFID-SYSTEM’(전자테그시스템), 도난방지시스템 및 RFID 와 POS SYSTEM의 셀프전용계산대 를 도입했다.

특히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는 초기 1회 동선 세팅 시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 주행경로를 설정한 후 설정된 경로를 자동 주행함으로써 수평 및 수직 이동거리를 정확히 세팅하고, RFID 스캔 선택 수행, 재고 진열 정보, 수량, 결품 여부, 가격태그, 상품위치정보 등를 일괄 수집·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4차산업 핵심분야인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으로 확대 운영이 가능한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또한 e-비즈니스전공은 캐논카메라 EOS5D 17대를 갖춘 촬영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 각종 조명장치를 구비하여 쇼핑몰에 사용할 상품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최신시설의 스튜디오를 완비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이러한 현장중심의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의 구축을 통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및 실습중심 현장 맞춤형 통합교육과정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경영과는 국내 주요 소매 유통업체 및 온라인 전문업체, 국세청 및 세무법인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전문지식 습득과 실제적인 현장실습을 통해 100% 취업보장형 산학연계 현장실무중심의 교육 및 맞춤형 서비스경영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공인자격증으로 유통경영전공은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MOS, e-비즈니스전공은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수출마스터1급,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세무회계전공은 컴퓨터활용능력 2,3급, 전산회계 1급·2급,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운용사 2급 자격증 취득으로 우수 산업체 취업이 가능하다.

진로 및 취업분야는 대형유통업체, 일반기업체, 온라인 전문업체, 회계법인 및 회계프로그램 솔류션업체 등 다양하다. 2022년부터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에 선정되어 스마트서비스 인재양성을 목표로 SYS리테일(전자랜드), LG전자 베스트샵, ㈜LF, ㈜ C.T.O.커뮤니케이션 등 4개 업체와 채용약정을 맺고 약정인원을 공동선발하여 취업으로 연계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복대는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 1종은 학생부 성적 1.5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전 학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2종은 2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장학은 국가장학금 외에 생활지원 장학으로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지역인재는 포천, 남양주, 의정부 지역고교 학생 중 3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학기 동안 등록금의 50%를 지급한다. 4차 산업인재 장학은 국가장학금 수혜 학생 중 간호학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신입생에게 국가장학금 차액의 수업료 전액을 입학 학기에 지급한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교육부 발표 2017~2021 5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중 통합 취업률 1위 및 2020~2021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지난 3월 19일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