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이 미래다] 선생님과 학생 모두 만족할 새로운 교과서 만나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미래엔

미래엔은 수학, 사회, 과학 5~6학년 1·2학기 교과서와 사회과부도 5~6학년 교과서 등 출원한 교과서가 모두 최종 합격했다. 사진은 초등 5~6학년 수학·사회·과학 교과서 표지 모음과 초등 5학년 수학 교과서, 초등 5학년 사회 교과서, 초등 5학년 과학 교과서 내지(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사진 미래엔]

미래엔은 수학, 사회, 과학 5~6학년 1·2학기 교과서와 사회과부도 5~6학년 교과서 등 출원한 교과서가 모두 최종 합격했다. 사진은 초등 5~6학년 수학·사회·과학 교과서 표지 모음과 초등 5학년 수학 교과서, 초등 5학년 사회 교과서, 초등 5학년 과학 교과서 내지(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사진 미래엔]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23년부터 초등 5~6학년 수학·사회·과학 과목에 검정 교과서가 도입된다. 미래엔은 선생님과 학생이 모두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교과서를 제작하기 위해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한 결과 수학, 사회, 과학 5~6학년 1·2학기 교과서와 사회과부도 5~6학년 교과서 등 출원한 교과서가 모두 최종 합격했다.

미래엔이 공개한 초등 5~6학년 수학·사회·과학 교과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역량을 고르게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학생의 흥미를 자극하는 시각 자료와 활동 구성을 담았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교과서에 대한 친밀감을 높였을 뿐 아니라 수업의 핵심과 흐름을 담은 수업 지침서와 전자 저작물, 교수지원 서비스로 선생님의 효율적인 수업을 돕는다.

AI 맞춤형 학습으로 수학 핵심역량 UP

초등 과학 교과 ‘과학 디지털 실험실’(위)과 초등 사회 교과 ‘역사 문화 탐방 VR’.

초등 과학 교과 ‘과학 디지털 실험실’(위)과 초등 사회 교과 ‘역사 문화 탐방 VR’.

미래엔의 수학 교과서는 놀이와 만화 같은 다양한 재미 요소로 흥미를 유발하고자 했다. 차시를 시작하는 도입 부분에서 앞서 배운 내용은 놀이로 확인하고, 배울 내용은 만화로 알아보도록 구성했다. 시각화 자료를 통해 보고, 그리고 만드는 활동과 놀이 수학, 문제 해결, 창의 융합 코너로 수학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한정된 지면으로 부족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래엔의 교수지원플랫폼 ‘초등 엠티처’를 통해 수학 익힘 쌍둥이 문제나 수준별 단원 평가, 서·논술형 평가 등 다양한 평가지를 제공한다. 또 엠티처의 AI 클래스 ‘AI 수학’을 통해 수업 단계와 성취도별 추천 학습지를 학생에게 제공해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선생님에게는 AI 분석 리포트가 제공돼 학습 관리가 편리하다. ‘수학 스마트 교구’는 직접 조작하는 인터랙션 콘텐트로 교과서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수학 원리를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는 연습문제를 통해 확실한 개념 이해를 돕는다.

비주얼 요소로 살펴보는 사회 교과 학습

생활과 맞닿은 학습 요소가 많은 사회 교과서는 풍부한 사진과 삽화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흥미 요소를 더했다. 예를 들어, 거중기를 활용해 수원 화성을 건축할 당시 모습을 투명 필름에 그려 오늘날의 수원 화성 모습 위에 덧대어 볼 수 있도록 구현해 현재 모습과 비교하며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사회 수업 시간은 다양한 탐구 활동이 함께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미래엔 사회 교과서는 선생님이 교실 안에서 아이들과 쉽고 재미있게 탐구 활동을 해 나가며 다양한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미래엔 ‘사회과부도’를 함께 활용하면 관련 자료를 확인하며 더 다채로운 수업 전개가 가능하다. 특히 미래엔 ‘사회과부도’는 5~6학년 단원 체제에 맞춰 주제도를 구성하고 함께 연결해 볼 수 있도록 해 보조 교과서로서의 기능을 높였다.

한편, 사회 과목은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요구가 높은 과목이기도 하다. 미래엔은 ‘초등 엠티처’를 통해 ‘사회 디지털 지역 교과서’를 제공해 지역 맞춤형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전국 곳곳의 대표 문화유산을 시대별·지역별 카드로 제공하는 ‘문화유산 보물찾기’, 역사적 공간을 실감 나게 볼 수 있는 VR 콘텐트와 관련 역사 수업 자료 및 영상으로 구성된 ‘역사 문화 탐방’ 등 다양한 참여형·실감형 멀티미디어 수업 도구도 지속해서 업데이트 중이다.

디지털 수업 도구로 스마트한 과학 수업

과학 교과는 재미있는 그림과 실생활 소재의 내용으로 구성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실험이 많은 과학 과목의 특성상 준비물과 탐구 과정을 안내하는 과정에서 텍스트가 과해지지 않도록 삽화와 사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며, ‘창의·융합 활동’ 코너를 통해 공학·예술 등 여러 분야와 과학을 융합한 창의적 활동이 가능토록 했다. 또 Smart PPT, 개념 영상, 실험 영상, 도움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해 스마트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전자 저작물을 풍성하게 구성했다.

초등 엠티처의 ‘과학 디지털 실험실’은 학년별·학기별 교과서 내용에 맞춘 탐구 영상과 가상 실험을 한 곳에 모아 제공하고, 조작형 실험과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인터랙션으로 과학 원리의 이해를 돕는다. ‘과학 특화 자료실’에서는 초등 과학 교과서 실험을 모두 모아 이미지맵으로 볼 수 있어 학년 간·영역 간 개념 관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또 다른 탐구 활동을 제공해 탐구 활동의 기회를 다양하게 펼칠 수 있다.

‘초등 엠티처’ 통해 최신 수업 자료 제공

미래엔은 교수활동지원 플랫폼 ‘초등 엠티처’를 통해 새로운 초등 5~6학년 수학·사회·과학 교과서의 학습·평가 자료, 온·오프 수업 활동 자료 등 수업에 필요한 최신 자료를 제공한다. ▶교과서를 차시별로 재구성해 도입-전개-정리가 한눈에 펼쳐지는 ‘Smart PPT’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실력을 진단하고 분석해 스마트한 학습 관리를 지원하는 학습 관리 솔루션 ‘AI 클래스’ ▶동영상·이미지 등 다양한 교육용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M카이브’ ▶교육용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해 전국 220여 개 지역, 3만여 개의 디지털 수업 자료를 제공하는 ‘사회 디지털 지역 교과서’ 등 선생님의 수업 연구와 편리한 수업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선생님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새로운 교수법을 소개하는 ‘디지털 강연회’는 시즌16까지 이어올 만큼 선생님들의 공감대를 얻고 있다.

신광수 미래엔 대표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고, 양질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해 학교 현장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