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전문가 분석 결과, 尹발언 분명히 '바이든'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2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2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불거진 발언 논란에 대해 전문가 분석을 통해 문제의 발언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언급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논란이 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에 담긴 단어를 100% 확정할 수는 없지만, 전문가들의 자문과 당시 정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고 거듭 밝혔다. 비속어 사용 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본질은 비속어 논란이 아닌 동맹국 폄훼”라고 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뉴욕에서 했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순방외교의 현장에서 윤 대통령이 우리의 최우방 동맹국(미국)을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기정사실화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속어가 논란의 본질이라면 대통령이 유감 표명이든 그 이상이든 주저할 이유도 없고, 주저해서도 안 된다”면서 “그런데 저희가 심각성을 가진 것은 비속어 논란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전문가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일부 언론에서 (바이든으로) 특정하고, 누가 보더라도 동맹관계를 훼손하고 동맹을 마치 조롱하는 듯한 그런 뉘앙스의 문장을 만들어내고, 그것이 외신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갔다”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비속어가 있었다는 점이 인정되면 대통령의 대국민 유감 표명이나 사과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사회자 지적에 “그것(논란)이 어떤 의도나 맥락에서 이뤄졌는지 확인하고 국민이 그 과정을 이해한 다음에, 다른 문제가 있다면 야당 지도부를 모시고 설명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 부대변인은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는 “어떤 말에 가장 근접한지 외부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최종적으로 100% 확정할 수 없다”면서도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 저희가 확인한 전문가들로부터 들은 얘기는 바이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대통령이 먼저 바이든을 얘기할 이유가 없다(는 건)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상기자가 찍은 모든 영상을 대통령실에서 확인하느냐’는 질문에 이 부대변인은 “확인한다는 게 사전검열 이런 개념을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그런 의미가 아니다”라며 “(풀 취재) 가장 중요한 건 정확성이다. 특정 기자가 잘못 들은 게 전체 기자에게 전달되면 안 된다. 그런 점에서 녹음이나 녹취 내용을 확인하는 작업을 하는 건 당연한 거다. 모든 정부가 그렇게 해왔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보도 유예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는 “공적 발언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이 발언의 취지가 무엇인지, 내용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때까지는 이것을 임의로 보도해서는 안 된다는 요청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