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성남FC 의혹’ 수사 확대, 네이버·차병원 등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6일 압수수색을 한 서울 성동구 주빌리은행. [뉴스1]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6일 압수수색을 한 서울 성동구 주빌리은행. [뉴스1]

검찰이 2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네이버 본사와 분당 차병원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기업들이 ‘성남FC’에 낸 후원금이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한 청탁의 대가(뇌물)라는 의혹과 관련해서다.

지난 13일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성남FC에 수십억원대 후원금을 낸 6개 기업중 두산건설이 낸 후원금만 ‘분당두산타워’ 부지 용도 변경 청탁의 대가라고 보고 이 대표 등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네이버와 차병원 등에 대해선 대가성 입증을 위한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검찰이 이 사건을 처음부터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는 의미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의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네이버의 후원금을 받은 ‘희망살림’이 취약계층 빚 탕감 운동을 위해 설립한 주빌리은행(서울 성동구 소재)과, 주빌리은행과 ‘빚 탕감 프로젝트’를 함께한 성남금융복지상담센터(성남 중원구)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인 2013년 10월 통일교 기업 일화로부터 성남FC를 인수했다. 성남FC는 이 대표가 시장 연임에 성공해 구단주를 겸할 당시인 2014~2017년 지역 연고 기업 6곳에서 후원금과 광고비 명목으로 178억원을 거둬들였다. 네이버는 공익 사단법인 ‘희망살림’을 통해 성남FC를 우회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네이버는 같은 기간 서민들의 빚 부담 경감을 목표로 설립된 ‘희망살림’에 40억원을 기부했다. 희망살림은 2015년 19억원, 2016년 20억원을 성남FC에 광고비로 후원해 2년간 메인 스폰서 자격을 따냈다.

당시 희망살림 공동대표가 이 대표의 측근인 이헌욱 변호사였다. 그는 2016~2017년 성남FC 감사를 지냈고, 이 대표가 경기지사에 당선된 이후엔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으로 일했다. 이 대표는 희망살림이 설립한 주빌리은행 공동은행장도 맡았었다.

차병원은 2015년 성남FC에 33억원의 광고비를 냈다. 이후 용도변경 등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에서 퇴임하기 직전이던 2018년 2월 야탑동에 있는 분당차병원(현재 250%)과 분당경찰서 부지(200%)의 기준용적률을 각각 460%로 상향하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결정했다.

한편,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대장동 사업의 축소판·예고편로 불리는 성남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관련 의혹으로 26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 3명을 추가 기소했다. 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혐의다. 이 밖에 주지형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팀장이자 푸른위례프로젝트 PFV 대표, 위례자산관리 대주주 정재창씨 등 2명도 같은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이들은 2013년 7월 위례신도시 A2-8블록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성남시·성남도시개발공사의 내부 비밀을 이용해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 정씨 등에 의해 구성한 미래에셋증권 컨소시엄이 민간사업자로 선정되게 한 혐의를 받는다. 또 이들은 비슷한 수법을 이용해 호반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되도록 한 혐의도 받는다. 사업 시행 후 418억원의 이익이 발생하자 민간사업자들이 42억 3000만원 상당의 배당이익을 취득하고, 호반건설은 169억원가량의 배당이익을 거뒀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