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우조선 새 주인된 한화… 거제시 ”환영”, 노조 “고용승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거제시는 대우해양조선 매각과 관련해 26일 “한화그룹 인수 확정으로 불안정 요소가 사라진 데 환영한다”며 “매각 과정이 순조롭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이날 대우조선과 한화그룹이 2조원의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과 한화그룹이 26일 조건부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사진은 지난 7월 대우조선해양의 모습. 연합뉴스

대우조선과 한화그룹이 26일 조건부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사진은 지난 7월 대우조선해양의 모습. 연합뉴스

거제시는 고용 안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기술력이 해외 유출되지 않도록 상선 부문을 따로 매각하지 않는 '통째 매각' 방안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또 “매각 과정에서 기업과 노동자, 시민이 함께 참여해 지역사회 동요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지회는 노조 참여 없는 일방적 매각 방식에 반발했다. 지회는 강석훈 산은 회장의 긴급 기자간담회가 끝난 뒤 보도자료를 통해 “산은이 대우조선 매각을 주요 당사자인 노조와 한 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발표하는 폭거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사자와 충분한 논의와 토론 속에서 조선산업의 발전 전망을 만들고 이를 통해 전·후방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고 조선기자재업체까지 살 방안을 마련해 조선산업 발전 전망을 제시하는 게 우선 아니겠냐”며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과 산업 육성의 관점에서 정부가 직접 나서서 방향성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회는 “지금이라도 매각 진행 내용을 당사자인 지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노동조합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회 측은 다만 당장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하는 것 자체를 문제시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지회와 금속노조는 오는 27일 오전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노조는 한화 측에 전체 구성원 고용승계, 노조 단체협상 승계, 회사 발전 노력, 지역 발전 노력 등 4대 요구안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