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훼손…피해자는 다름아닌 국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순방 소회를 밝히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순방 소회를 밝히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기간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해 “순방외교와 같은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에서 허위 보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발언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더욱이 동맹을 희생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일”이라며 “그 피해자는 다름 아닌 국민이라는 점을 (윤 대통령이) 강조하려 했던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논란이라기보다는”이라며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尹발언’ 보도로 순방 기간 아까운 13시간 허비” 

대통령실 관계자는 ‘첫 보도가 나오고 13시간이 지나서야 문장의 사실관계 여부에 대한 답이 나왔는데 늦었다는 지적이 굉장히 많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왜 13시간 뒤에 해명했냐고 질문하는 데 저는 질문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바이든인지, 날리믄인지, 발리믄인지 다양하게 들릴 수 있으니 확인해 봐야한다’고 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소개하며 “바이든이 아닐 수 있고 틀릴 수 있음을 민주당도 스스로 시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말해 지금까지 명확한 사실관계 특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 13시간 이후 해명한 게 아니라 순방기간 13시간을 허비했다고 말씀드린다. 아까운 순방기간 13시간을 허비했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입장은 밝히지 않겠다”며 “저희에게 중요했던 것은 대통령이 재차 강조했지만 ‘바이든’이란 단어를 사용할 이유도 없고, 그럴 맥락도 아니었음에도 그런 보도가 나가서 동맹을 폄훼하는 듯한 발언이 나갔고, 그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단 점을 바로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논란으로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이 늦춰지는지, 조속한 시일 내에 이뤄지는 것인가’란 질문에는 “저희가 시기를 특정할 수 없지만 여러 차례 약속한 대로 여야 대표를 모시고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