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훼손…진상 밝혀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순방 기간 중 일어난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미국 순방에서 행사장을 나가면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됐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논란이라기 보다 이렇게 말하겠다”라며 “전 세계의 두 세 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 능력만으로 지킬 국가는 없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출근길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소회를 밝히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출근길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소회를 밝히고 있다. 뉴스1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동맹은 필수”라며 “나머지 얘기들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이에 앞서 5박 7일 동안 순방 성과를 설명한 윤 대통령은 “제일 중요한 것은 유엔의 기조연설로서 대한민국이 자유와 인권 평화와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책임을 국격에 맞는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와 국제 협력을 기하려는 나라, 또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는 외국 기업, 국제사회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이 합당한 평가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밝혔다는 점에 저는 의의를 두고 싶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가진 세번째 정상회담에 대해  “지난 정부에서 한·일 관계가 너무 많이 퇴조했다”며 “일본 내 여론도 있고 우리 국민 여론도 있고 양국 국민들의 생각을 잘 살펴가면서 무리 없이 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기업과 일본 기업들은 양국 관계 정상화를 바란다”며 “한일관계 정상화가 양국 기업 상호투자를 통해 양쪽에 일자리 늘고 성장에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어떤 어려움에도 한일관계 정상화를 강력하게 추진할 생각”이라고 했다.

“한미회담 무리하게 추진말라 지시” 

윤 대통령은 한국산 전기차 차별 우려가 제기된 IRA를 둘러싼 협의와 관련해 한미정상회담이 환담으로 대체된 경위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버킹엄 리셉션에 가보니 100여 개국 이상이 그런 자리에서는 미국 대통령이 그야말로 장시간을 잡아서 뭘 한다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참모들에게 ‘미 대통령하고 장시간 잡기가 어려울 것 같다. (회담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말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대신 장관 베이스에서 그리고 양국 NSC(국가안보회의) 베이스에서 더 디테일하게 빨리 논의해서 바이든 대통령하고는 최종 컨펌 방식으로 하자고 했다”며 “이렇게 해서 IRA 문제에 대해서도 대한민국 입장을 바이든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저희가 확인했고 하여튼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 기업에만 별도의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협의해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