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지지 56% "바이든 재선 반대"…공화 47% "트럼프 나서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브랜드와인의 세인트조셉 성당에서 미사를 마친후 걸어 나오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브랜드와인의 세인트조셉 성당에서 미사를 마친후 걸어 나오고 있다. AP=연합뉴스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했지만, 민주당 지지자 상당수는 2024년 대선 바이든 대통령의 출마에 반대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현지시간) ABC방송과 워싱턴포스트가 9월 18~21일 전국 1006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2024년 대선 후보가 돼야 한다는 답변은 35%에 그쳤다. 56%는 바이든 대통령 대신 다른 사람이 민주당 후보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은 39%였으며 53%는 직무수행 부정 평가는 54%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8일 CBS 인터뷰에서 재선 출마 관련 질문에 “처음부터 말한 대로 내 의도는 출마하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그것이 내 확고한 결정인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답했다.

의회 전문 매체 더힐은 바이든 대통령이 불출마할 경우에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 그레천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주)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버몬트주) 상원의원,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뉴욕주) 하원의원 등이 후보로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해리스 부통령을 포함해 잠재 후보군 중 어느 후보도 유력한 주자는 없다고 더힐은 분석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자의 47%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선 후보로 나서야 한다는 답변을 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 대신 다른 후보가 선출돼야 한다는 응답(46%)보다는 1%포인트 높은 수치다.

전체 응답자의 52%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밀문서 취급, 금융사기·선거 개입 등 각종 의혹과 관련해 기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재대결을 벌일 경우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하겠다는 응답(48%)이 트럼프 전 대통령(46%)보다 미세하게 높았다. 다만 유권자로 등록한 응답자 사이에서는 이 응답 비율이 ‘바이든 대통령 46% 대 트럼프 전 대통령 48%’로 역전됐다.

오는 11월 하원 선거에 대해서는 여론조사에 참여한 등록 유권자의 47%가 공화당을, 46%는 민주당 후보를 각각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대통령 임기 중간에 실시되는 중간선거에서 이런 수치는 이른바 정권 심판론을 막기엔 역부족이라고 ABC 방송은 분석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