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금 카드로 긁으니 스벅 2잔"…재산세 한푼이라도 아끼려면[금융SOS]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금융SOS

금융SOS’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사진 pixabay

사진 pixabay

"또 세금이야?"

지난 7월에 세금 고지서를 받았다면 이번 달에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지난 7월에 이어 9월은 지방세 중 하나인 '재산세'를 내야 하는 달이어서다.

재산세는 말 그대로 재산을 보유한 사람이 내야 하는 세금이다. 주택과 토지, 건축물, 선박, 항공기 등 소유자에게 부과된다. 재산세는 1년 중 7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납부한다. 시기에 따라 납세 대상이 다르다. 7월 16~31일은 건물분(사무실, 상가, 빌딩) 재산세, 주택분 재산세 1/2을 내야 한다. 9월 16~30일에는 토지분 재산세와, 주택분 재산세 1/2이 부과된다.

카드로 결제하면 수수료 내야 하나요?

재산세 납부 방식은 여러 가지다. 농협 가상계좌 번호로 송금하는 방식도 있고, 은행 방문을 통해 직접 납부할 수도 있다. 지방세 홈페이지나 앱(위택스, STAX),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에서도 카드 납부도 가능하다.

지방세냐 국세냐는 납부 방식 선택에 중요한 변수다. 국세는 카드 결제 땐 수수료가 붙기 때문이다. 신용카드는 0.8%, 체크카드는 0.5%다. 일반 가맹점 결제와 달리 이 수수료는 카드사용자(납세자)가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지방세는 카드로 결제해도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

카드로 세금을 낼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카드로 납부한 국세와 지방세는 취소되지 않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 일시불로 냈다가 나중에 취소하고 할부로 바꾸는 건 불가능하다.

무이자 가장 긴 곳은?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카드사별로 무이자 개월 수가 다 다르다. 세금 납부 액수가 커 나눠 내는 걸 계획 중이라면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카드사 중 무이자 개월 수가 가장 긴 곳은 우리카드로 최대 10개월이다.

KB국민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가 최대 7개월까지 무이자가 가능하다. BC카드와 NH농협카드는 최대 6개월 무이자를 제공한다. 삼성카드가 3개월로 상대적으로 짧다. 무이자가 아예 제공되지 않는 카드도 있다. 롯데카드다.

커피 VS 무이자할부 양자택일해야  

지방세 납부자를 잡기 위해 카드사들은 개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대부분 포인트로 캐시백을 해주거나 납부 금액에 따라 스타벅스 커피를 주는 행사다. 포인트로 돌려받고 싶다면 체크카드를 이용해야 한다. 신한카드는 체크카드로 지방세를 내면 전체 납부 금액의 0.17%를 캐시백해 준다. KB국민카드는 KB 국민 체크카드로 20만원 이상 납부하면 포인트리 4000점을 지급한다.

포인트로 세금을 낼 수 있는 카드도 있다. 현대카드의 경우 M계열카드로 세금 납부 시 1원당 1.5M포인트 비율로 사용할 수 있다. 신한카드 사용자라면 서울시 재산세의 경우 ‘마이신한포인트’를 STAX마일리지로 전환해 납부할 수 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대부분의 카드사는 신용카드로 세금을 결제하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준다. 가장 후한 곳은 삼성카드다. 30만원 일시불 결제 시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쿠폰 2장을 준다. 롯데카드는 50만원 일시불 결제 시 아메리카노 2잔을 준다. KB국민카드는 50만원 결제 시 카페라테를 1잔 준다.

결제 액수가 크다면 우리카드가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로 세금을 내면 40만원(1장)·80만원(2장)·120만원(3장) 등 납부액에 따라 스타벅스 쿠폰을 증정한다.

카드사 이벤트는 대부분 일시불 결제나 체크카드 결제 때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즉 이벤트와 무이자 할부 중 양자택일이란 말이다. 롯데카드의 경우 일시불 조건이 없지만 이는 무이자 혜택이 아예 없기 때문이다. 또 이벤트 응모가 필수인 경우가 많아 별도 응모페이지와 절차를 확인해야 한다.

카카오페이 결제 시 앞서 언급한 카드사 무이자 할부에 추가 프로모션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에서 카드로 결제하면 무이자 할부 여부 상관없이 경품추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경품은 신라호텔 숙박과 식사권 1명, 페이포인트 3만 포인트 10명, bhc치킨 모바일 쿠폰 50명이다.

카카오페이에서 지방세 70만 원 이상 납부 하면 페이포인트 2000P를 전원에게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다만 지방세 청구서를 카카오페이로 받기를 신청해야 이벤트 참가 대상이 된다.

백화점상품권 납부는 이달부터 안 돼

그동안 지방세 납부액을 줄일 수 있는 ‘혜택 종결자’는 백화점 상품권이었다. 시중에서 할인해 파는 백화점 상품권을 사뒀다가 세금을 내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의 경우 SSG머니로 전환한 다음, 다시 STAX 마일리지로 전환해 서울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었다. 1인당 120만원 부부 공동명의일 경우 240만원까지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달부터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을 이용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없게 됐다. SSG닷컴에서 지난 1일부로 SSG머니의 STAX마일리지 전환을 종료했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달 31일 이전에  STAX마일리지로 전환한 경우에는 지방세를 낼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납부기한을 넘기지 않는 것이다. 납부 기한을 넘기면 3%에 해당하는 가산금이 즉시 부과되기 때문이다. 추가로 세액이 30만원 이상이면 매달 0.75%의 중가산금이 부과된다. 재산세는 이달 30일까지 납부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