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투명함 놓고 점령지 주민 투표…G7 “절대 인정 안 해”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를 자국 영토로 편입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23일(현지시간) 강행했다. 타스=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를 자국 영토로 편입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23일(현지시간) 강행했다. 타스=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를 자국 영토로 편입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23일(현지시간) 강행했다.

로이터, AFP,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친러 성향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이 세워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러시아명 루간스크)주,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에서 영토 편입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가 시작됐다.

이 가운데 내부가 보이는 투명한 투표함 안에 찬반 여부가 훤히 드러나 보이는 장면이 공개되기도 했다. 사실상 공개투표와 다름없는 방식이다.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투표는 무장 군인들에 의해 강제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국제사회는 투표 결과에 정당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사이비 투표를 전 세계가 규탄할 것”이라고 밝혔다.

G7 정상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가 주권을 행사하는 영토의 지위를 바꾸려고 가짜 주민투표를 통해 허위 명분을 만들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상들은 “우리는 러시아와 합병을 위한 조치로 보이는 주민투표를 절대 인정하지 않고 합병이 이뤄져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영토의 지위를 불법으로 바꾸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정치·경제적으로 지원하는 러시아 안팎의 개인과 단체에 경제적 대가를 추가로 치르게 할 준비가 됐다”고 추가 제재를 경고했다.

장 피에르 미국 백악관 대변인 “러시아가 가짜 투표를 서두르고 있지만 이는 자신감이 있는 행동이 아니다. 완전히 반대다”라고 말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은 ‘가짜 투표’라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가 영토를 병합한 이후 핵전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