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동”…尹, 뉴욕서 ‘필즈상’ 허준이 교수 접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방미 기간 한국계 수학자 최초로 필즈상을 받은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한국 고등과학원 수학부 석학교수)를 만나 과학기술 인재 양성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대통령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윤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호텔에서 허준이 교수를 접견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과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필즈상 수상을 축하하면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크게 감동했고, 특히 한국에서 공부한 젊은 수학자의 수상이라 많은 이들의 자긍심을 높여줬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올해 필즈상 수상자인 허준이 교수를 접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올해 필즈상 수상자인 허준이 교수를 접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최근 허 교수가 한 서울대 졸업식 축사를 언급하며 “허 교수가 청년들에게 들려준 진솔한 메시지에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허 교수와 같은 젊은 수학자들을 포함한 과학기술 인재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테니 허 교수도 우리나라 수학 발전과 후학 양성에 중추적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허 교수는 최근 자신의 모교인 서울대 졸업식 축사에서 “취업, 창업, 결혼, 육아, 교육, 승진, 은퇴, 노후 준비를 거쳐 어디 병원의 그럴듯한 1인실에서 사망하기 위한 준비에 정신 팔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한 바 있다.

허 교수는 지난 7월 ‘2022 세계수학자대회’에서 수학계에 중요한 공헌을 한 40세 미만의 수학자에게 수여하는 필즈상을 받았다.
이종호 장관은 이번 만남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과학기술과 인재양성 중심 국정 의지가 뚜렷이 나타난 것”이라며 “허 교수가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국가 간 경계를 허물어 수학적 지식의 지평을 넓히고 있는 만큼 국가 간 협력과 연대를 통한 미래 세대의 번영을 도모하는 대외 기조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