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토론토서 "AI가 디지털의 핵심"…한국국회엔 “적극적 협력 기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해 한ㆍ일 정상회담과 한ㆍ미 정상 환담 등의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이 22일(이하 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도착 후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토론토 대학을 방문해 메릭 거틀러 토론토대학교 총장, 빅터 피델리 온타리오주 경제개발부 장관 외에 제프리 힌튼 벡터연구소 수석고문 등 AI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했다. 힌튼 교수는 이세돌과의 바둑 대결로 유명한 ‘알파고’의 핵심 기술인 딥러닝(deep learningㆍ심층학습) 기법을 고안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캐나다는 일찍이 인공지능의 강력한 경제적ㆍ사회적 파급 효과를 가장 먼저 깨닫고 혁신적인 기술 연구와 우수 인재 양성에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토론토 대학은 다른 나라에서는 자포자기할 그런 어려운 시기에 딥러닝 기술을 인내와 끈기를 갖고 꾸준히 연구해 인공지능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고 그 성과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톤토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석학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나노봇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톤토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석학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나노봇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디지털 자유 시민을 위한 연대를 언급한 사실을 언급하며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삶의 수준을 높일 뿐 아니라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인류의 자유 확대에 기여하자는 것”이라며 “제대로 실현하려면 인공지능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힌튼 교수는 캐나다의 AI 선도 배경에 대해 “캐나다는 다문화 사회로 이민이 쉬워 세계적인 석학이 정착을 많이 했고, 정부가 AI 암흑기일 때도 미래를 내다보고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을 지원했다”며 “전문가들의 경쟁과 교류가 많았던 것도 요인”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3일엔 캐나다의 수도 오타와로 이동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윤 대통령은 토론토에 오기 전인 이날 오전 10시 뉴욕에서 열린 ‘투자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민간 중심, 기업 중심, 시장 중심으로 바뀌겠다”며 “시장과 마찬가지로 한 국가의 정부도  기업 투자를 유치하려면 정부끼리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상목 경제수석은 “반도체 장비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pplied Materials) 등 7개 기업으로부터 11억50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는데, 이는 올해 상반기 투자 신고 실적의 10%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뉴욕을 떠나면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렸다. 이 행사는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 XX들” 설화 논란을 빚은 바로 그 행사다. 대통령실은 이 발언이 미 의회가 아닌 한국 국회,즉 국회 다수 의석의 거대 야당을 지칭한 것이라고 밝혔는데, 윤 대통령의 글에도 이런 입장이 담겨있다는 해석이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는 글로벌 펀드에 1억 달러 공여를 약속했다. 미국의 60억 달러나 10억 달러 이상을 약속한 프랑스ㆍ독일ㆍ일본보다는 적지만 이전에 비해 늘어난 것”이라며 국회 협력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하고 행동하겠다”라고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