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방 살린다"던 상생형 일자리 사업…부지엔 잡초만 무성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강원 횡성군 우천산업단지 내 한 이모빌리티 기업 모습. 집적화에 필요한 나머지 기업 7곳은 아직 착공도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강원 횡성군 우천산업단지 내 한 이모빌리티 기업 모습. 집적화에 필요한 나머지 기업 7곳은 아직 착공도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22일 오후 강원 횡성 우천산업단지. 이모빌리티 공장 예정 부지엔 잡초만 무성했다. 강원도와 횡성군은 2년 전 정부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사업’에 선정된 뒤 전기차 충전기, 구동 모터, 부품 등을 생산하는 관련 중소기업 7곳을 유치했으나 아직 첫 삽을 뜬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상생형 일자리란 노사 양측과 정부·지자체 등이 근로 요건, 복지 혜택, 고용·투자 규모 등에 합의하면 이를 기반으로 기업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는 사업이다. 예를 들어 경영이 안정될 때까지 노사 분규를 자제한다든지, 지역주민 우선 채용, 정주 여건 개선 등을 합의하는 식이다.

7곳 가운데 다음달 중 2곳 착공 예정 

횡성은 앞서 2017년 초소형 전기화물차 생산업체 A사 유치를 계기로 상생형 일자리사업 공모 절차에 뛰어들었다. 현재 인구 5만명이 되지 않는 횡성은 지역경제 성장 동력이 될 신사업 유치가 그만큼 절실했다.

경기도 등에 소재한 7개 기업이 횡성 이전을 결정한 건 완성차를 만드는 A사와 집적화해 연구 개발부터 생산·판매·A/S까지 기술·이익·리스크를 공유하고 유통비 등도 절감할 수 있단 판단에서다. 하지만 7곳 가운데 다음 달 안에 착공을 준비 중인 기업은 2곳뿐이다.

"전쟁에 원자재 가격 상승 부담" 

강원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다 보니 ‘빨리 이전하라’고 독촉할 수도 없고 난감한 상황”이라며 “협약을 맺은 기업이 토지 매입을 했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면, 본격적으로 이전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만 A사의 판매 실적 회복이 관건이다. 당초 A사는 상생형 일자리에 선정된 2020년 10월부터 올해 말까지 1700대를 만들어 판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기준 879대 판매에 그쳤다. 계획보다 생산 물량이 나오지 않다 보니 대량 생산에 따른 유통비 절감을 기대했던 기업들이 입주를 서두르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지난 정부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야심 차게 추진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사업이 흔들리고 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례 그래픽 이미지. [자료 산업연구원]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례 그래픽 이미지. [자료 산업연구원]

군산에 잇따른 악재...기업활동 위축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전북 군산도 참여 기업들의 잇단 악재로 기업 활동이 위축된 상태다. 군산형 일자리는 2018년 5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정부와 군산시가 선정한 명신·에디슨모터스·코스텍·대창모터스·MPS코리아 등 5개 기업이 1700명을 고용해 2023년까지 연간 12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는 게 핵심이다.

전북도·군산시 등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내년까지 3459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지만, 8월 말 현재 1123억 원에 그쳤다. 전체 고용 인원도 460여 명 수준이다. 이마저도 MPS코리아는 지난해 8월 투자 철회 의사를 밝혔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를 빌미로 주가를 조작한 혐의로 강영권 회장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이 업체 전기버스가 전량 중국에서 반제품으로 들어와 군산에서는 조립만 하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년여간 만든 전기버스 99대 모두 SKD(semi-knockdown·부분 조립 생산) 방식으로 만들었다. 명신도 오는 11월부터 중국 둥펑샤오캉(DFSK)의 전기 상용차 반제품을 들여와 조립·판매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지역에선 “군산형 일자리가 적지 않은 보조금을 지원하는 데 반해 이른바 ‘원산지 세탁’으로 중국 전기차의 국내 판로만 열어준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광주광역시 빛그린산단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에서 경형 SUV 캐스퍼가 생산되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광주광역시 빛그린산단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에서 경형 SUV 캐스퍼가 생산되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2년 뒤 캐스퍼 전기차 생산예정이나 

국내 첫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탄생해 경차 ‘캐스퍼’ 돌풍을 일으킨 광주광역시형 일자리(광주글로벌모터스·GGM)도 사업 다변화 전략이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GGM은 광주시(지분율 21%)와 현대자동차(19%) 등이 공동 출자, 2019년 9월 20일 설립한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이다. 현재 캐스퍼를 위탁 생산 중이다.

다행히 2024년부터 캐스퍼 전기차 모델을 양산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역정가에선 기존 생산라인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예산과 자금 조달 방법, 기존 내연기관 부품업체 직원에 대한 고용 유지 방안 등에 대한 여러 우려가 나온다. 민생당 광주시당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GGM은 이미 3500억 원에 이르는 부채를 갖고 있으며, 지난해 200억 원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정부와 지자체 관계자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사업은 공장 등 인프라를 갖춰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긴 어렵다”며 “목표한 생산·고용 효과를 달성할 때까지 좀 지켜봐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상생형 일자리 사업에 선정된 지역은 광주와 횡성, 군산 외 경남 밀양, 부산, 전남 신안 등 모두 6곳이다. 여기에 선정 전 상생협약 단계를 맺은 곳까지 포함하면 12곳으로 늘어난다. 정부 안팎에선 우선 이중 광역자치단체 한 곳과 기초지자체 2곳 정도가 추가 상생형 일자리사업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단 예측이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