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원 반대하다 체포된 시위대에 징집 통보… 크렘린궁 “법 위배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 크렘린궁이 예비군 부분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구금된 후 징집됐다는 보도에 대해 “법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대응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 AFP=연합뉴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 AFP=연합뉴스

22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구금된 시위대에 대한 동원 통보 보도에 대해 부인하지 않았다. 인권단체 OVD-인포에 따르면 전날 러시아 38개 지역에서 동원령에 반대하던 시위대 1500여 명이 체포됐다. 러시아 독립언론 미디어조나는 모스크바에서 시위를 벌이다 구금된 이들 중 3명이 경찰서에서 동원 통지서를 받은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동원령 이후 ‘엑소더스’ 현상이 빚어진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공항에 대한 과대 보도를 비롯해 관련 정보들은 매우 많이 과장된 것”이라며 “이에 대한 가짜 정보가 많다”고 말했다.

최근 러시아에서는 튀르키예(터키), 아르메니아, 우즈베키스탄 등 무비자로 출입국이 가능한 국가로 가는 항공편이 매진되는 등 러시아를 빠져나가려는 이들이 급증하고 있다.

그는 동원령이 내려졌음에도 우크라이나 침공이 전쟁이 아니라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그는 “현재 ‘특별 군사 작전’이 군수 보급 능력을 총동원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맞서 다음 필요한 단계를 밟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전히 현재 상황이 전쟁이 아니라 ‘특별 군사 작전’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