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사과 200상자 의혹' 김미경 은평구청장 두번째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찰이 선거 전 지역 주민 등에게 사과 200여 상자를 보냈다는 의혹을 받는 김미경 은평구청장 수사를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사진 은평구

김미경 은평구청장. 사진 은평구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21일과 22일 이틀에 걸쳐 김 구청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확인을 위해 사과 200여 상자 대금 결제 관련 관계자들을 압수수색했다.

김 구청장은 지난 1월 설 명절을 앞두고 비서를 통해서 은평구 공무원과 지역 주민 등에게 사과 200여 상자를 보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김 구청장 측 관계자는 선물을 받는 사람들에게 “구청장님께서 마음을 담아 보내신 사과 잘 받으셨냐”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지역 주민 등에게 사과를 보내는 과정에 있어서 김 구청장이 관여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그 배우자는 해당 선거구 안에 있는 사람이나 기관·단체·시설에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제3자 또한 선거와 관련해 후보자를 위해서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3월 김 구청장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한 뒤 사건을 서울 서부경찰서로 보냈고, 이후 서울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로 사건이 이첩됐다.

경찰은 지난 6월 21일 은평구청 내 구청장 집무실,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수사를 본격화했다.

2018년부터 은평구청장을 지낸 김 구청장은 6·1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김 구청장은 당시 의혹에 대해 “주민 등에게 보낸 사과 박스는 비서들이 보낸 것으로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러한 해명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도 경찰 조사 대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