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상임고문단 만난 이재명 “재집권 위한 아낌없는 조언 부탁”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취임 후 처음으로 당 원로들을 만나 “민주당이 국민의 기대와 신뢰 속에 재집권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과의 간담회에서 “상임고문님들의 큰 헌신과 노력 덕분에 민주당이 3차례에 걸쳐 집권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산증인이자 역사이신 상임고문님들을 모시게 돼서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실 저는 당 운영 관련해서 경험이 매우 일천해 상임고문님들의 도움이 더욱 절실하다”고 조언을 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정식 사무총장, 송영길·이용득·박병석·정대철·임채정 상임고문, 이재명 대표, 김원기·문희상·이해찬·정동영 상임고문, 천준호 비서실장, 김현정 대변인.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정식 사무총장, 송영길·이용득·박병석·정대철·임채정 상임고문, 이재명 대표, 김원기·문희상·이해찬·정동영 상임고문, 천준호 비서실장, 김현정 대변인. 국회사진기자단

전직 당대표·국회의장 등으로 구성된 상임고문단은 하나같이 당의 통합을 강조했다. 문희상 상임고문은 “지금 대한민국 정치는 사망 일보 직전의 정치 실종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며 “바로 지금이 제대로 된 제1야당의 모습으로 신뢰를 쌓을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새 지도부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단결해야 한다. 그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동영 고문도 “지금은 통치자가 국가 권력을 이용해 야당 대표를 탄압하는 시국”이라며 “이 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이 일사불란하게 뭉쳐서 민생개혁에 집중하면 결국 승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득 고문은 “진보는 분열로 망하고, 보수는 부패로 망한다고들 한다”며 “민주당이 분열을 잠재우고 하나가 돼야 한다. 계파도 약화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새 지도부 출범 후 첫 간담회였던 만큼 이 대표에 대한 덕담도 잇따랐다.

김원기 고문은 “지금까지 어려운 시국인데 당 전체가 어느 때보다 마음을 합쳐서 정치를 잘 끌고나가는 게 필요하다”며 “앞으로 더욱 잘해줄 거라고 본다”고 했다.

임채정 고문은 “이 대표가 정치 일정이 그렇게 긴 분은 아니지만 날카로운 그리고 정곡을 찌르는 그런 정치를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용득 고문도 “시국과 당이 꽤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국민이 희망을 갖고 기대를 할 수 있는 대안은 민주당뿐”이라며 “이 대표는 중앙당 정치 경험이 없었던 것이 오히려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 이재명 체제는 여권의 실수로 반사이익을 누리는 반사체가 아닌 발광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해찬 고문은 “지금 국내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가 오래갈 것 같다”며 “이 대표가 취임 이후 민생 중심으로 당을 잘 이끌어가고 있다. 이러한 방향은 국민들에게도 안심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고문은 “연이은 외교 참사와 경제 난국을 다루는 윤석열 정부의 무능한 대처를 보면서 이 정부를 출범시킨 책임을 다시 통감한다. 대선 승자가 0.73%포인트 차로 애석하게 패배한 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하는 사례는 대한민국 헌정사에 없을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송영길 상임고문의 발언을 듣고 있다. 김경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송영길 상임고문의 발언을 듣고 있다. 김경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