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약&바이오] 글로벌 신약 개발의 요람 될 것매년 매출액 10% 이상 R&D 투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일동제약

일동제약의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는 미국에서 임상 1상 시험에 착수한 상태다.

일동제약의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는 미국에서 임상 1상 시험에 착수한 상태다.

일동제약은 글로벌 신약개발회사 실현을 목표로 R&D에 집중하고 있다. 매년 회사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엔 연 매출액의 20%인 1082억 원을, 올해에는 상반기에만 600억원이 넘는 R&D비용을 투자했다. 유기적·전문적인 R&D 체계 구축을 위해 ▶신약 물질 발굴 전문 회사 ‘아이리드비엠에스’ ▶임상 약리 컨설팅 전문 회사 ‘애임스바이오사이언스’ ▶신약 개발 및 상용화 전문 회사 ‘아이디언스’ 등을 그룹 내 계열사로 두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후보물질을 가능한 한 많이 발굴해 R&D 파이프라인에 추가하고, 프로젝트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해 진행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신약 물질에 대한 권리 확보, 기술 이전 등에 유리한 조건을 선점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제2형 당뇨병·NASH 치료제 개발 박차

일동제약은 당뇨병·암, 간·위장관·호흡기·안과 질환 등의 분야에 10여 종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특히 시장 규모와 성장성, 미충족 수요의 존재 등으로 잠재력이 큰 당뇨병과 지방간염과 같은 대사질환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글로벌 임상 추진, 국내외 특허 확보가 진행 중이다. 회사 측은 자체적인 과제 수행과 오픈 이노베이션 등을 통해 유망한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개발하고, 진행 상황에 따라 라이선스 아웃, 기술 이전 등을 통한 수익 실현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후보물질 ‘ID119031166’은 개발 진행 상황이 순조롭다. ‘ID119031166’은 간 내부의 지방 축적, 염증 및 섬유화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담즙산의 대사를 조절해 NASH 증상을 개선한다. 일동제약은 해당 신약 물질에 대한 권리 확보를 위해 국내·외 다수 국가에 특허를 출원했다. 최근 미국 FDA로부터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취득, 현지에서 임상 1상 시험에 착수한 상태다.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 중인 ‘IDG16177’은 췌장 베타세포의 GPR40(G단백질결합수용체40)을 활성화해 인슐린 분비를 유도, 혈당을 조절하는 기전을 가진 신약 후보물질이다. 지난해부터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