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절대 안한다더니…우크라에 밀린 푸틴, 끝내 '최악 카드' 꺼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예비군 30여만명을 징집하는 ‘부분적 군 동원령’을 발동했다. 러시아의 군 동원령은 소련 시절인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이다. 푸틴 대통령은 또 서방의 위협에 대응해 “모든 수단을 쓸 것”이라며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7개월째 접어든 전쟁의 확전 및 장기화 우려에 이날 러시아 증시와 루블화 가치가 급락하고 국제 유가는 치솟았다.

전투 경험 있는 예비군 30여만명 동원

21일(현지시간) 오전 푸틴 대통령은 대국민 TV 연설에서 "러시아와 러시아의 주권, (영토적) 통합성 보호를 위해 부분적 동원을 추진하자는 국방부와 총참모부의 제안을 지지한다"면서 "이미 해당 대통령령에 서명했으며 동원 조치는 오늘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예비역 가운데 우선 군에 근무했고 특정 전공과 상응하는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러시아 국방부 발표에 따르면 약 30만명이 동원 대상이다. 서방과 우크라이나 측은 개전 당시 러시아군 투입 규모를 19만명으로 추산했고 현재까지 사망·부상·탈영에 따른 병력 손실이 8만~9만 가량인 걸로 보고 있다. 러시아 발표대로 30만명이 전선에 투입된다면 이미 총동원령을 내려 병력 고갈 위기인 우크라이나를 위협할 수 있는 규모다.

크렘린궁에 따르면 30만 명이 한꺼번에 동원되진 않고, 동원 범주는 가급적 빨리 결정될 예정이다. 동원되는 이들은 추가 훈련 후 전선에 투입되며 계약제 군인의 신분과 급여를 받게 된다. 복무 기간은 원칙적으로 동원령 종료까지 유효하다.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은 "대학생 동원은 어떤 상황에서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푸틴 대통령은 전면적이 아닌 부분적 동원령임을 강조했지만 파장은 컸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대표 주가지수인 MOEX 지수는 이날 모스크바 증시 개장 직후 한때 9.6% 급락했다. 이는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한 이후 최저치다. 이후 -3%대 하락세를 유지 중이다. 러시아 루블화 환율도 장중 한때 달러당 63.1029루블로 전날보다 4.91% 치솟았다.

유로화도 이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을 앞둔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흔들렸다. 유로화 가치는 이날 장중 한때 0.9% 떨어져 2주 만의 최저치인 유로당 0.9885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에너지 위기가 심화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면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장중 한때 전날보다 3.2% 상승해 배럴당 87달러에 육박했다.

"위협받으면 모든 수단 사용할 것" 

푸틴 대통령은 연설에서 우크라이나를 군사 지원하고 있는 서방을 겨냥한 강경 발언도 쏟아냈다. 특히 핵 위협에 대해선 모든 무기를 동원해 방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주요국 고위 인사들이 러시아를 향해 핵 위협을 한다고 지적하면서 "서방은 공격적인 반(反) 러시아 정책에서 모든 선을 넘었다. 서방이 러시아를 파괴하고 핵무기를 사용할 계획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한 발언을 하는 사람들에게 러시아도 다양한 파괴 수단을 갖고 있음을 상기시키고 싶다"면서 "위협받으면 우리는 분명히 러시아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쓸 것이다. 이는 엄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핵무기로 우리를 협박하려는 사람들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사시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경고로 해석된다. 또 우크라이나군이 현재 러시아 통제 하에 있는 자포리자 원전을 공격하는 걸 용납함으로써 서방이 '핵 재앙'을 무릅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러시아 하원 두마는 20일 총동원령과 계엄령을 강화하는 형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군복무 의무 이행을 거부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등 상관의 명령에 불복종하면 최대 15년의 징역형에 처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은 21일 상원 격인 연방평의회에 상정돼 푸틴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발효된다.

같은날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행정부들은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러시아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치르기로 결정했다.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등 친러시아 세력이 독립을 선포한 공화국 이외에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까지 총 4곳에서 실시된다. 푸틴 대통령은 이에 대해서도 "지지한다"고 연설을 통해 밝혔다.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英 국방 "러 계획 실패 인정한 것" 

전날 미국 뉴욕에서 개막한 제77차 유엔총회에서 서방 주요국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맹비난하고 종전을 촉구하는 상황에서 푸틴 대통령이 오히려 ‘전쟁 확대’를 예고하는 발표를 내놓으면서 국제사회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2월 말 개전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을 위한 동원령 발령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그러나 이달 들어 우크라이나 측 반격이 거세지고 영토 수복이 기세를 더하면서 개전 이후 줄곧 러시아가 점령해온 루한스크주와 헤르손주까지 위협받기에 이르자 러시아 내에서 동원령 관측이 흘러나왔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은 "이번 동원령은 전쟁이 러시아의 계획대로 돌아가지 않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는 예견된 수순"이라면서 "푸틴은 정당하지 않은 전쟁과 악화하고 있는 자국 경제 상황에 대한 책임을 서방에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벤 월리스 영국 국방장관은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이 동원령을 내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긴 것은 그의 우크라이나 침공 계획이 실패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질리언 키건 영국 외무차관은 스카이 뉴스에 "푸틴 대통령의 이번 연설은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그가 한 위협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히 확대된다는 신호"라면서 "우리가 통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상황인데, 푸틴 대통령이 통제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브리지트 브링크 주우크라이나 미국 대사는 "엉터리 주민투표와 동원령 발동은 러시아의 나약함과 실패를 의미하는 신호"라고 했다.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도 러시아의 조치에 대해 "매우 우려되는 잘못된 행보"라고 지적했다. 중국 외교부는 푸틴 대통령의 군 동원령 발동과 관련해 "각 측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정전을 실현하기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군인 모집 광고판 아래에서 러시아인들이 걸어가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 2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군인 모집 광고판 아래에서 러시아인들이 걸어가고 있다. AFP=연합뉴스

한편 이날 러시아 국방부는 전쟁 7개월째 자국군 손실이 5937명인 반면 우크라이나 측 사망자와 부상자는 약 10만명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미 국방부는 지난 2월 개전 이후 약 8만∼9만 명의 러시아 군인이 숨지거나 부상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최근엔 러시아가 병력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죄수까지 모병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개전 초기부터 총동원령을 선언한 우크라이나는 현재까지 약 70만명 병력을 투입했다고 알려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