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리남’ 마약왕은 목사 아닌 선박 냉동기사였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은 남미 국가 수리남을 장악했던 한국 출신 마약왕 조봉행과 그를 잡기 위한 국정원 작전에 투입됐던 민간인 K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은 남미 국가 수리남을 장악했던 한국 출신 마약왕 조봉행과 그를 잡기 위한 국정원 작전에 투입됐던 민간인 K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을 본 시청자 대부분이 한 번쯤 품는 의문이 있다. 아무리 드라마지만 저런 극한 상황에서 민간인이 살아남는 게 과연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다. 남미의 낯선 나라 수리남을 장악한 한국인 마약상 전요환(황정민)을 잡기 위해 민간인 강인구(하정우)를 국정원 작전에 투입한다는 설정부터 비현실적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알려진 대로 드라마 속 이야기는 실제 있었던 일에 살을 입혔다. 1990년대 말~2000년대 초 수리남에서 활동한 한국인 마약상 조봉행과 그를 검거하는 데 일조한 민간인 K씨가 실제 모델이다. 조봉행 검거 작전의 구체적인 전말은 2011년 10월 2일자 중앙SUNDAY 기사(‘수리남 군경이 마약왕 비호, 잡을 방법은 오직 외국 유인뿐’)를 통해 처음 보도됐다.

드라마가 실제 사건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조봉행(황정민 역)의 행적이다. 드라마 속 전요환은 한국에서부터 마약을 유통한 인물로 그려지지만, 실제 조봉행은 한국에서는 마약 관련 일을 하지 않았다. 한국에서 선박 냉동기사로 일하던 조씨는 1994년 국내에서 빌라 건축을 빌미로 10억원을 가로챈 뒤 수배를 받던 중 수리남으로 도주했다. 수리남을 도주지로 택한 건 선박 냉동기사로 일하던 중 8년간 수리남에 체류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었다.

전요환이 한인교회 목사 신분을 이용해 마약 밀매에 신도들을 동원하는 대목도 실제로 있었던 일이 아니다. ‘수리남’ 윤종빈 감독은 목사 설정을 도입한 이유에 대해 “어떻게 하면 주인공이 마약왕에게 속은 게 가장 극적으로 보일까 고민하다가 직업만으로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는 종교인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K씨가 국정원 작전에 협조하게 되는 과정도 드라마와 살짝 다르다. 드라마 속 강인구는 전요환에 속아 억울한 옥살이를 하던 중 국정원을 만나게 되지만, 조씨로 인해 사업에 차질이 생긴 현실의 K씨는 주베네수엘라 한국 대사관에 도움을 구한 뒤 국정원의 협조 요청을 받게 됐다고 한다.

K씨는 드라마 속 강인구보다 훨씬 더 고립무원의 상태였다. 강인구는 마약상 행세를 하며 전요환을 대면한 국정원 요원 최창호(박해수) 등 조력자가 있지만, K씨의 경우 수리남 현지에서 혼자서 조씨를 상대했다고 한다.

드라마에서 강인구는 최창호와 수차례 큰 목소리로 통화해도 들키지 않지만, K씨는 국정원과 통화가 조봉행 부하에게 발각돼 죽기 직전까지 갔다. 이때 K씨는 되레 “장난 좀 친 것 가지고 날 이렇게 대하느냐”고 항의하는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모면했다고 한다. 잠잘 때도 권총을 항상 베개 밑에 두고 잤다는 K씨는 “당시엔 정말 ‘이제 죽었구나’라는 생각이 드니 이상하게 맘이 차분해졌다. 내친김에 ‘어차피 이 길밖에는 없다’는 생각으로 조씨를 불러 거꾸로 큰소리를 쳤다”고 말한 바 있다.

조씨는 결국 2009년 7월 23일 상파울루 과룰류스 공항에서 브라질 경찰에 붙잡혔고 2011년 국내로 압송된 뒤 징역 10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2016년 4월 건강 악화로 사망했다.

K씨의 근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2011년 K씨를 인터뷰했던 본지 강갑생 기자는 “당시에는 조봉행이 여전히 살아있어 K씨의 신변이나 호구지책이 걱정됐다. 그래서 물으니 K씨는 담담히 웃으며 ‘국정원에서 알아서 해주겠죠’라고 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