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홀대? 英왕실이 조문 순연…일정 모두 조율된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은 20일(한국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조문 취소’ 논란에 대해 “영국 왕실이 다음날로 순연하도록 요청한 것”이라며 거듭 반박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두 번째 순방지인 미국 뉴욕 도착 후 브리핑을 열고 “참배가 불발됐다거나, 조문이 취소됐다거나, 조문 없는 조문외교였다거나, 대통령이 지각했다는 일각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애초부터 영국 왕실과 협의해 런던 현지시간 오후 3시 이후에 도착하면 한국전 참전비 헌화와 여왕 참배를 하려고 했었다”며 “이 일정 모두 영국 왕실과 조율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런던의 교통상황이 좋지 않아 국왕주최 리셉션에 각국 정상들이 늦겠다는 우려로 영국 왕실이 조문을 순연하도록 요청한 것”이라며 “한 국가의 슬픔과 인류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게 더 큰 슬픔”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한 뒤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 영국 외교부 플리커 계정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한 뒤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 영국 외교부 플리커 계정

이 부대변인은 또 “장례식 이후 조문록을 작성한 정상급 인사는 윤 대통령 외에도 EU집행위원장과 파키스탄 총리, 모나코 국왕, 오스트리아 대통령, 이집트 총리, 리투아니아 대통령 등이 있었다”며 “이들 모두 영국 왕실로부터 홀대를 받은 게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의전에 실수가 있었다, 홀대를 받았다는 것 모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전날 김은혜 홍보수석이 말했듯 한 국가의 슬픔을, 특히 인류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행태가 더 큰 슬픔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금 더 일찍 출발했어야하는 거 아니냐’는 지적에 대통려실 관계자는 “왕실과 충분한 협의 속에서 진행한 것”이라며 “시간을 수많은 국가들 분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왕실과 조율 속에서 진행된 일정”이라며 “그걸 어떻게 지각이라고 할 수 있겠나. 왕실에서 여러 국가와 협의하면서 일정 조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오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장례식 미사에 참석한 뒤 사원 인근의 처치하우스를 찾아 조문록을 작성했다.

애초 조문록 작성은 윤 대통령의 도착 첫날이었던 전날 진행하는 방향으로 논의됐지만, 현지 교통 상황 등을 고려한 영국 왕실의 시간 조정으로 하루 미뤄졌다는 게 대통령실의 일관된 설명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