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팬데믹 끝났다’ 발언 후폭풍…백악관 “비상사태 해제 없어”

중앙일보

입력

지난 8일 미국 메릴랜드 민주당 전국위원회 행사에서 연설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 AP=연합뉴스

지난 8일 미국 메릴랜드 민주당 전국위원회 행사에서 연설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 AP=연합뉴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났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으로 인해 백신 제조사들의 주가가 급락하거나 정치권에서 비상권한 무효화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자 백악관은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할 계획이 없다”며 수습에 나섰다.

백악관 관계자는 19일(현지시간) CNN방송에서 “대통령의 발언은 바이러스 대응 문제에 대한 정부 정책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바이든 대통령은 CBS방송에서 “코로나19 관련 문제가 있고 이와 관련해 많은 일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팬데믹은 끝났다”고 말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뉴욕증시에서 모더나, 바이오엔텍, 노바백스 등 코로나19 백신 관련 주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장 대비 모더나는 7.14%, 바이오엔텍은 8.60%, 노바백스는 6.51%, 화이자는 1.28% 내려앉았다.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소폭 상승 마감했음에도 확연한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비상사태의 종료를 예고하는 듯한 대통령의 발언으로 코로나19 예방책인 백신에 대한 필요성이 떨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또 정부의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반대해온 일부 정치계 인사들은 이번 발언을 계기로 정부에 압박을 가했다.

론 존슨 공화당 상원의원(위스콘신주)은 트위터를 통해 “팬데믹이 공식적으로 끝났으므로 이제 모든 백신 의무를 종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마스 매시 공화당 하원의원(켄터키주)도 “팬데믹이 종료됐다면 팬데믹에 관련한 대통령 및 주지사의 모든 비상권한이 무효화돼야 한다”고 했다.

미국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2020년 1월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후 90일 단위로 연장하고 있다. 현재 공중보건 비상사태는 10월 13일까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