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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 주경기장 무대 홀로 선 아이유…9만 관객 마법에 홀렸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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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6면

17~18일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진행된 콘서트 ‘더 골든 아워: 오렌지 태양 아래’에서 관객들과 호흡하고 있는 아이유. 한국 여성 가수 최초로 주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진행하며 이틀간 8만8000여 명의 관객과 만났다. [사진 EDAM엔터테인먼트]

17~18일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진행된 콘서트 ‘더 골든 아워: 오렌지 태양 아래’에서 관객들과 호흡하고 있는 아이유. 한국 여성 가수 최초로 주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진행하며 이틀간 8만8000여 명의 관객과 만났다. [사진 EDAM엔터테인먼트]

“여러분이 나중에 저를 추억하실 때 가장 빛났던 순간으로 지금 이 순간을 떠올려주셨으면 좋겠어요.”

18일 저녁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선 아이유가 정규 5집 타이틀곡 ‘라일락’(2021)을 부르기에 앞서 설레는 목소리로 말했다. 비단 한국 여성 가수 최초로 주경기장을 가득 메울 수 있어서는 아닌 듯했다.

“어느 작별이 이보다 완벽할까”라는 노랫말처럼 20대에 안녕을 고하고 30대를 맞이하는 자리로 최적이어서였을까. 2008년 중학교 3학년 때 데뷔한 그는 “이렇게 큰 무대는 꿈꿔본 적도 없었다. 10대 때부터 도전하고 달려왔던 길에 이 무대가 마지막 도착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데뷔 14주년 기념일에 딱 맞춰 콘서트까지 할 수 있는 저는 정말 운이 좋은 사람인 것 같다”고 말했다. “오늘을 기억하며 더 겸손한 마음으로 14년 더 가보겠다”는 포부도 잊지 않았다.

최대 10만명까지 입장이 가능한 올림픽주경기장은 한국 가수들 사이에서 ‘꿈의 무대’로 통한다. 조용필·H.O.T.·싸이·방탄소년단(BTS) 등 한 시대를 대표하는 톱스타에게만 허락되는 무대다. 해외 뮤지션으로 범위를 넓혀도 여성 가수가 홀로 주경기장을 채운 것은 2012년 미국 팝스타 레이디 가가 공연이 유일하다.

아이유는 17~18일 양일간 열린 ‘더 골든 아워(The Golden Hour): 오렌지 태양 아래’로 8만80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2018년 여성 솔로 가수 최초로 케이스포돔(체조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하는 등 티켓 파워를 자랑해온 아이유는 이번에도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티켓 예매 대기자만 약 40만명에 달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아이유는 3시간 30분 동안 20여 곡을 부르며 한 편의 뮤지컬 같은 무대를 선보였다. BTS 슈가와 공동 프로듀싱한 ‘에잇’의 노랫말 “오렌지 태양 아래”를 부르며 포문을 열자 관객들의 함성이 쏟아졌다. 2019년 11월 ‘러브, 포엠’ 이후 코로나19로 3년간 공연을 하지 못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히트곡을 낸 ‘음원퀸’답게 명곡에 맞는 명연출을 이어나갔다.

아이유가 탄 열기구가 2~3층을 향해 다가가자 관객들의 함성이 일제히 쏟아졌다.

아이유가 탄 열기구가 2~3층을 향해 다가가자 관객들의 함성이 일제히 쏟아졌다.

‘이 지금’ ‘하루 끝’처럼 신나는 노래에는 수십 명의 댄서와 함께 무대에 올라 춤을 추고, ‘무릎’ ‘겨울잠’ 같이 잔잔한 곡은 오케스트라를 동원해 풍성하게 채웠다. 그중에서도 압권은 ‘스트로베리 문(strawberry moon)’ 무대였다. 미국 인디언들이 딸기가 붉게 익어가는 6월의 보름달을 일컫는 별명에서 따온 노래 제목처럼 아이유가 붉은 달을 닮은 열기구를 타고 공연장 위로 날아오르자 관객들은 일제히 환호했다.

공연장을 한 바퀴 돈 그는 “2~3층 관객들에게 조금이라도 가까이 가고 싶어서 달을 띄워봤다”며 “16일에 비가 많이 오는 바람에 리허설을 제대로 못 해서 걱정했는데 하길 너무 잘했다”며 뿌듯해했다.

‘밤편지’ 무대 이후 펼쳐진 드론 쇼도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야외에서 밤 공연을 볼 팬들을 위해 전 좌석에 방석을 비치해 기념품으로 선물하는 등 ‘역조공’ 스케일까지 남달랐다.

공연 도중 인이어를 교체하며 “사실 오늘 귀가 잘 들리지 않았다. 어젯밤부터 안 좋아져서 오늘 리허설까지 지옥 같은 시간을 보냈다. 1년 전부터 귀를 잘 컨트롤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고백했지만, 시종일관 흠잡기 어려운 무대였다. 아이유는 지난 3월 발매한 다큐멘터리 앨범 ‘조각집: 스물아홉 살의 겨울’에서 자신의 호흡음이 들리거나 귀가 막히는 느낌이 드는 이관개방증을 앓는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을 끝으로 ‘졸업’을 선언한 곡들도 있었다. ‘3단 고음’으로 지금의 아이유를 있게 만들어준 ‘좋은 날’(2010)과 빅뱅 지드래곤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팔레트’(2017)다. 올해 한국 나이로 서른이 된 아이유는 “‘좋은 날’ 부를 때 열여덟살이었는데 이제 ‘오빠가 좋은 걸’ 하기에는 오빠가 많이 없어 보인다. 초등학생 등 어린 팬들도 많아졌다”며 웃었다. 이어 “워낙 터지는 곡이어서 이 곡을 부르면 퇴장을 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니 세트리스트가 뻔해지더라”며 “저도 ‘좋은 날’이 빠지면 부담이 되고 아쉽지만 새로운 시도가 필요할 것 같다. 이 공연을 마지막으로 앞으로 정식 공연에서는 보기 힘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수뿐 아니라 배우로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만큼 공연장을 찾은 팬들의 연령대도 다양했다. 일본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브로커’로 칸 영화제에 초청되는 등 탄탄한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다. 직장인 김은영(29)씨는 “아이유와 동갑인데 제가 10대 때 공부해서 대학 가고 20대에 취업해서 사회인이 된 것처럼 아이유가 여러 방면에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 뿌듯했다”고 말했다. 아이유가 “제 공연의 미래”라고 칭한 초등학생 팬들도 눈에 띄었다. 유하민(11) 양은 “처음엔 엄마가 좋아해서 같이 듣게 됐는데 표를 두 장밖에 못 구해서 언니랑 둘이 왔다”며 “‘좋은 날’ 3단 고음을 직접 들을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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