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尹정치탄압, 이미 전두환 때 경험”…'李수사' 항의방문 예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첫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권의 정치탄압이 ‘민주당의 굴복’에 성공한다면 다음에는 국민을 향해 압박이 내려갈 것”이라며 “이미 박정희, 전두환 때 뼈아프게 경험했다”고 공세를 펼쳤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정권 출범 후 국민과 야당을 패싱하고 국정운영을 하면서 검찰 공화국이 탄생했다. 공정과 상식이 무너지고 정치 실종이다”라며 “그 자리를 대신한 건 불공정과 몰상식이다. 겉으로 협치와 통합을 말하며 실제로 정적탄압에 몰두하는 게 윤석열 정권의 본질”이라고 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를 비롯한 여당 관계자에 대한 검찰의 수사방식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수사방식과 비교해 ‘불공정하다’는 63.7% 응답을 보인 여론조사 결과를 들며 “기우제를 지내듯 될 때까지 한다는 식으로 전 정권을 겨냥한 전방위 수사는 무리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범계 대책위 위원장도 “윤석열 정부는 불공정 수사라는 여론 비판에도 폭주기관차처럼 검·경, 감사원 등 모든 사정 기관을 동원해 전 정부와 야당 인사 수사에 몰두한다”라며 “반면 김 여사와 장모 수사는 요지부동이거나 면죄부를 남발하고 있는 모습이다”고 가세했다. 그러면서 ‘김 여사의 국정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여당은) 망상이라고 주장하지만 (김 여사가) 영부인이 된 지금 과거 영빈관을 옮긴다는 녹취는 사실상 지시로 작용했을 법하다. 김건희 특검이 필요한 분명한 이유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당내 계파와 관계없이 이 대표 수사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이 민생 문제에 깊은 고민이 있다면 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을 반갑게 받아들였을 것”이라며 “정작 실행하자니 한 발 빼는 행동을 했다. 무슨 의미인가. 검찰의 방식으로 굴복시키고 뜻대로 야당을 움직이려는 속셈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의 정치탄압이 ‘민주당의 굴복’에 성공한다면 다음에는 국민을 향해 압박이 내려갈 것이다. 국민의 굴복은 이미 박정희, 전두환 때 뼈아프게 경험했다”라며 “탄압이 국민을 향하지 않도록 민주당이 막아내겠다”고 했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도 “추석을 앞두고 야당 대표를 기소한 것은 국민통합을 외면하고, 편 가르기 정치에 골몰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의) 뉴욕타임스(NYT) 인터뷰 내용이 의심된다”라며 “해외에 나가면서 어느 나라 국가 원수가 전임을 폄훼하나. 문재인 학생에 열등감만 느끼는 학생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한국시간) 보도된 NYT와 인터뷰에서 문 정부의 대북 관계에 대해 “지난 정부는 북한이라고 하는 특정한 교우(a friend in his classroom)에 대해서만 좀 집착해왔다”고 평가한 바 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20일 오전 11시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검찰에 송치된 이 대표와 관련해 경기남부경찰청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현재 경기남부경찰청은 이 대표 외에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으로 부인 김혜경씨와 불법도박 등 의혹을 받는 이 대표의 장남을 대상으로 조사 중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