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난마돌' 포항 향한다…日 관통해도 강력, 정오가 최대 고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9일 일본을 관통하고 있는 제14호 태풍 난마돌(NANMADOL)이 여전히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포항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정오까지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현재 태풍 난마돌은 일본 가고시마 북북동쪽 약 300㎞ 해상에서 시속 20㎞로 북북동진 중이다. 앞서 18일 오후 일본에 상륙할 당시 ‘매우 강’ 강도였던 난마돌은 상륙 이후 지면과 마찰하면서 세력이 점차 약해지고 있다. 위성 사진을 봐도 태풍의 구조가 와해되면서 구름대가 넓게 흩어져 있다. 하지만 여전히 중심기압 97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초속 35m로 강도 ‘강’의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 히마와리 위성이 관측한 태풍 난마돌. RAMMB/CIRA/CSU

일본 히마와리 위성이 관측한 태풍 난마돌. RAMMB/CIRA/CSU

국내 주요 지점과 태풍 중심의 거리는 부산 200㎞·울산 210㎞·밀양 240㎞·통영 240㎞·포항 250㎞로 경남 해안 지역이 태풍의 강풍 반경 안에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경상 해안을 중심으로 순간풍속 초속 15~3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시간당 10㎜ 안팎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태풍과 가장 가까운 부산 오륙도에는 최대순간풍속 33.9m에 이르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불기도 했다. 18일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누적 강수량은 경북 울주(간절곶) 109㎜, 강원 양양(설악산) 104㎜, 부산(해운대) 86㎜를 기록했다.

포항 정오에 최근접…오후에 태풍 특보 해제될 듯

난마돌 예상 경로. 기상청

난마돌 예상 경로. 기상청

난마돌은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울산에 11시, 포항에는 12시에 가장 가까이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날 정오까지가 태풍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태풍의 강풍 반경에서 벗어나더라도 낮까지 경상 해안을 중심으로 최대순간풍속 초속 20~35m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강원 영동과 경상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20~80㎜의 많은 비와 시간당 10~30㎜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정민 기상청 통보관은 “점심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태풍이 북동진하면서 태풍의 강풍 반경이 동쪽으로 이동해 오후에는 현재 경상 해안에 걸려 있는 태풍 특보가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태풍이 몰고 온 따뜻한 공기와 북쪽의 차가운 공기가 충돌하면서 강원 영동에는 비가 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상청은 “21일 오전까지 강원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침수와 시설물 파손, 안전사고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