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용태 "윤리위, '이준석 제명' 땐 가처분 선택밖에…정치적 판단될 것"

중앙일보

입력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국회사진기자단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국회사진기자단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19일 당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것과 관련 "만약 제명 결정이 내려진다면 많은 국민이나 당원들이 정치적인 판단이라고 볼 것 같다"며 "이 전 대표의 선택지는 가처분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늘 여기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가처분으로 연결되면 여당 내홍은 계속 이어질 거고, 이건 국민적인 비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당대표 재신임 투표를 부쳐야 한다. 많은 당원들이 뽑은 당대표이고, 당대표를 윤리위가 징계하는 것은 굉장히 초유의 상황"이라며 "이것이 궐위냐 사고냐 판단하는 것은 오직 당원들의 판단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당초 예정된 날짜보다 앞당겨 긴급회의를 진행한 것과 관련해선 "우연이라고 믿고 싶지만, 마침 대통령이 순방을 위해 출국한 날"이라며 "일각에서는 가처분과 관련해 자격상실 효과를 가져오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판단이 있고, 윤리위가 이런 효과를 생각하는 것 아닌가에 대한 생각들이 있다"고 말했다.

'추가 징계로 제명돼 당적이 박탈될 경우 가처분 소송 당사자가 될 수 없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판단하는 분들도 있고 반대로 해석하는 분들도 있다"며 "어떻게 보면 이것을 법원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윤리위가 제명 절차를 밟으면 진행 중인 3, 4차 가처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법원은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윤리위의 증거 조작 행위로 볼 수 있다는 판단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 추가 징계 사유가 된 모욕적 표현과 관련해선 "이 전 대표의 표현이 당연히 불편하다고 보는 당원분들도있지만 당의 통합을 저해한 사건 중에 하나가 내부총질 문자였다"며 "여기에 대해서는 윤리위가 어떤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두 달이 지나는 시점에 당사자인 대통령의 직접 입장 표명이 없고, 윤리위도 잣대를 숨기고 있다"며 "과거에도 이 전 대표를 향해 사이코패스나 양아치라고 모 의원들이 표현했음에도 윤리위가 어떤 조처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리위가 외압을 받는 것 아니냐는 생각들이 있다"며 "대통령실이든 윤핵관이든 모르겠지만 한쪽으로 치우쳐진 것 아니냐는 생각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