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 10명 중 6명 "BTS 軍대체복무 찬성"…반대는 34.3%

중앙일보

입력

그룹 방탄소년단(BTS). AP=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 AP=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처럼 국위를 선양한 대중문화예술인의 대체복무 전환에 대해 국민 10명 중 6명이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국회 국방위원회 의뢰로 지난 14~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8명을 대상으로 '국위선양 대중문화예술인의 대체복무 전환 동의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찬성'이 60.9%, '반대'가 34.3%로 나타났다.

대체복무 전환에 반대한 응답자 중에서도 '군에 입대하되 공익을 위한 공연 등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에 절반이 넘는 이들(58.7%)이 찬성했다. 반대한 이는 37.7%였다.

이번 조사는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 편입 대상에 BTS와 같은 대중문화예술인도 포함하는 내용의 병역법 개정안에 대해 국방위원회 차원에서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입법 정책에 참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행 병역법은 국제 예술경연대회에서 2위, 국내 예술경연대회에서 1위 등을 한 예술·체육 분야 특기자에 대해서만 34개월간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가 허용된다.

이와 관련해 BTS처럼 해외에서 뛰어난 업적을 세운 대중문화예술인도 대체복무 대상에 편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개정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이헌승 국방위원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병역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병역 공정성 및 형평성과 국가적 이익을 모두 고려해 빠른 시일 내에 관련 논의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 면접(CATI)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참여한 인원 중 남성은 49.6%(505명), 여성은 50.4%(513명)이고, 이들의 응답률은 21.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7%포인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