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스크의 나라'조차 벗는데…OECD 중 한국만 '실내 마스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8월 17일 런던의 한 수퍼마켓 풍경. 쇼핑 중인 고객들 대부분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AP=연합뉴스

지난 8월 17일 런던의 한 수퍼마켓 풍경. 쇼핑 중인 고객들 대부분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AP=연합뉴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국가 가운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남아있는건 한국이 거의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종식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한 가운데 방역당국도 조만간 출구전략 마련에 나설 전망이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OECD 주요국가 중 모든 실내 시설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나라는 한국 뿐이다. 덴마크, 슬로베니아, 튀르키예(터키), 프랑스, 헝가리, 네덜란드, 미국은 마스크 착용 의무가 아예 없다. 나머지 독일, 호주, 이탈리아 등은 의료시설이나 대중교통,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에서만 마스크를 쓸 뿐 나머지 실내 시설에선 마스크 없이 일상생활을 한다. ‘마스크의 나라’ 일본은 실외에서 대화를 하지 않을 경우거나, 실내에서도 주위와 2m 이상 떨어져 대화가 없는 상황이라면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 해외 주요국가들은 지난 봄 오미크론발 대유행이 잠잠해질 무렵 대부분의 방역 조치를 풀고 코로나 이전 같은 일상으로 돌아갔는데, 유독 우리나라만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고집하고 있다.

방역당국도 우리 일상 회복 조치가 늦었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정기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이날 중대본 브리핑에서 “현재 코로나19 비상대응체계에서 일상적인 코로나19 대응체계 전환 논의를 시작해야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가 유지하고 있는 방역 조치는 실내 마스크 착용, 확진자 7일 격리, 입국후 PCR(유전자증폭) 검사 등 크게 세가지다.

정 단장은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에 대한 종식이 이어질 때 우리나라만 뒤처져서는 안 되겠다”며 “우리나라는 교역으로 국민의 부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나라이기 때문에 세계 추세에서 떨어졌다가는 그만큼 늦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경제, 사회, 문화적인 활동이 뒤처져서는 안 되겠다”며 “그래서 이에 대한 출구 전략 준비를 지금부터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6개월 정도 뒤면 본격적으로 그런 활동이 재개될 것으로 본다”며 “여러 자문위에 있는 전문가 등과 함께 방역상황을 살피면서 논의를 하고 의견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최근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이 “코로나19 대유행의 끝이 보인다”고 발언하는 등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종식 기대감이 커졌다.
정 단장은 해외 주요 국가에서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거두고 이전과 같은 일상 체계로 완전히 전환됐다고 설명하며 “이들 나라는 방역 완화 이후에도 큰 대유행 없이 잘 유지하고 있다”소 말했다.

지난 12일 프랑스 파리의 리슐리외 국립 도서관의 모습. 실내이지만 방문객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EPA=연합뉴스

지난 12일 프랑스 파리의 리슐리외 국립 도서관의 모습. 실내이지만 방문객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EPA=연합뉴스

정 단장은 “최근에 유럽호흡기학회를 다녀왔는데 거기서 유럽, 미국 의사들이 실내에 모여 강의를 하고 토론을 하면서도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고 개인적인 경험을 밝혔다. 또 “우리나라는 실내 마스크를 의무로 쓸 뿐 학교ㆍ일터 폐쇄 등을 보는 국가별 (방역)엄격성지수는 매우 낮다”며 “가장 눈에 띄고 불편한 실내 마스크 착용은 우리나라만큼 강하게 하는 나라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우리나라도 확진자와 치명률 추이를 봤을 때 이들 나라와 같이 일상적 대응체계 전환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고 본다”고 했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치명률은 0.04%까지 떨어졌다. 사태 초기 2.1%에서 50분의 1로 줄어든 것이다.

정 단장은 “매년 질병관리청에서 독감 주의보를 내리지만 국민들이 일상을 그대로 유지하듯이, 코로나19도 그런 질환이 될 날이 머지않았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다만 올 겨울 독감과 코로나19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예상되고, 11월~12월께 코로나19에 대한 국민 면역이 낮아지는 시점에 7차 유행이 발생 할 수 있는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완화전략의 시기, 속도, 정도를 논의하되 지금까지 잘해온 방역의 기조가 흐트러져서는 안 된다”며 “이번 겨울에 예상되는 7차 유행이 오더라도 일상이 흔들리거나 국민이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