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호건 美 메릴랜드 주지사 접견 "IRA 차별 없게 지원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방한 중인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를 접견하고 한국과 메릴랜드주 간 협력 및 우리 진출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호건 주지사가 재임 기간 중 한국에 대해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보여준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한국과 메릴랜드주 간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호건 주지사는 자신이 한국의 사위임을 늘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동석한 유미 호건 여사도 한국의 딸로서 한-메릴랜드주 간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메릴랜드주가 바이오·의료, 정보통신기술(ICT), 항공우주와 같은 첨단기술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만큼 미래산업 분야에서 양측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메릴랜드주가 우리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호건 주지사는 한국은 미국과 메릴랜드주의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하고, 한국과 메릴랜드주 간 협력 강화를 위해 이번에 무역사절단을 이끌고 방한했으며, 한국에 무역사무소를 개설할 예정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무역사무소 개설 결정을 환영하고, 이를 위한 지원을 약속하면서 새 무역사무소는 한국과 메릴랜드주 간 협력을 확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해 우리 기업이 차별적 대우를 받을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차별 없이 동등한 혜택이 우리 기업에 제공될 수 있도록 호건 주지사가 적극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호건 주지사는 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및 경제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세부 시행령 입안 과정에서 한국 기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가능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메릴랜드주에 거주하는 7만여 명의 한인들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고, 한인 사회의 권익 신장 및 안전을 위해 호건 주지사가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