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은 “러시아, EU에 가스 공급 끊으면 한국 반도체·조선업도 타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로 한국의 자동차·반도체 등 주요 산업도 생산 차질을 겪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러시아의 가스 공급 중단으로 유럽연합(EU)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경우, 주요 핵심 부품의 조달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한국은행은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BOK 이슈노트 : 러시아 가스공급 중단 관련 EU의 생산차질 및 국내산업 리스크 점검’(조사국 김남주 차장, 최영우 과장 등)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EU에서 수입하는 품목 중 수입의존도가 80%를 넘어서는 수입 의존 취약품목은 2021년 기준 392개로 집계됐다. 미국(484개). 일본(424개)과 비슷한 수준이다. 일부 핵심장비와 부품은 EU 의존도가 높은 데다 대체도 어려운 상태다. EU 내에서 생산 차질이 벌어질 경우, 요소수 대란 때처럼 한국 경제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특히 이런 품목들은 한국의 주력산업인 조선·반도체·자동차 등과 긴밀히 엮여 있다. 조선업은 독일 등에서 선박엔진과 자동위치유지장치(DPS·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자동으로 유지하는 제어시스템) 등을 주로 수입한다. 보고서는 “선박 관련 유럽산 부품 수입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국내 조선업황 회복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반도체는 유럽의 생산 차질로 설비투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네덜란드의 ASML은 메모리반도체와 파운드리 미세공정에 필요한 핵심 설비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공급하는 유일한 업체다. 보고서는 “반도체 장비 수입이 한국경제의 생산능력(설비투자)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유럽 내 생산 차질 발생시 국내 설비투자도 크게 제약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