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78억 들여 새 영빈관 짓는다…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신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12일 청와대 영빈관의 모습. 백종현 기자

지난달 12일 청와대 영빈관의 모습. 백종현 기자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 내·외빈 접견 및 각종 행사를 위한 건물을 새로 짓겠다며 878억원의 예산을 책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과거 청와대 영빈관의 역할을 했던 장소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2일 국회에 제출한 2023년 국유재산관리기금 예산안에 따르면,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 예산으로 총 878억 6300만원이 책정됐다. 사업 목적은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외빈 접견, 각종 행사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것'으로, 사실상 기존 청와대 영빈관 기능을 수행하는 건물을 새로 짓는 사업이다.

시행 주체는 대통령비서실로 기재부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이라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것"이라고 사업 근거를 적시했다. 신축 장소는 '대통령 집무실 인근'으로 명시했다.

사업 기간은 2년으로 2023년 497억 4600만원, 2024년에는 381억 1700만 원을 각각 예산으로 잡아놓았다. 또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해 '설계 시공 일괄 입찰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담겼다.

한편, 이번 사업이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공공청사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이라는 이유로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는 면제됐다.

이에 대해 대통령대변인실은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고 용산대통령실로 이전한 뒤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며 "이에 부속시설 신설 필요성을 국회에 제안한 것으로, 예산안의 최종 결정권은 국회에 있다.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