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방문진 이사 “박성제 MBC사장 해임” 제안…20일 논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성제 MBC 사장. 연합뉴스

박성제 MBC 사장. 연합뉴스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소속 이사가 박성제 MBC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MBC가 무너진 것은 박성제 사장의 잘못된 저널리즘 관(觀)과 편향적 조직 운영 탓이 크다”는 이유다.

중앙일보가 15일 입수한 방문진 김도인 이사의 ‘이사회 의안 제안서’에 따르면 김 이사는 지난 8일 ‘MBC 박성제 사장 해임 결의의 건(件)’을 이사회 안건으로 제안했다. 이에 따라 방문진은 20일 개최되는 정기 이사회에서 이 안건을 심의하기로 하고, 이사진에 통보했다.

MBC 사장을 임명하거나 해임하는 최종 권한은 MBC 주주총회가 갖는다. 하지만 방문진과 정수장학회가 각각 70%와 30%의 MBC 주식을 갖고 있어 대주주인 방문진 이사회가 임면 여부를 결정하면 주주총회에서 그대로 통과되는 구조다.

여권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 이사는 제안서에 박 사장을 해임해야 할 이유로 크게 세 가지를 적시했다. ▶진영 논리에 입각한 ‘국민 갈라치기’ 보도로 여론 양극화 초래 ▶‘끼리끼리 나눠먹기’식 인사로 회사의 경쟁력 추락 ▶부당노동행위 방치 등의 이유다.

그는 ‘국민 갈라치기’ 보도와 관련해 “MBC는 박성제 사장이 보도국장으로 재직하던 2019년 ‘조국 집회’ 관련 보도를 통해 친문재인, 친조국 성향의 정파적 시청자를 대변하는 진영 언론의 대표 주자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며 “박성제 당시 보도국장은 교통방송(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서초동 집회 인원이 ‘딱 보니까 100만짜리였다’며 보도의 기본인 ‘사실 확인’을 무시하고 정파적 시청자들이 믿고 싶어하는 ‘대안적 사실’을 제공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는 것이 박성제 사장이 이끄는 MBC의 현주소”라고 꼬집었다.

2019년 12월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호와 검찰 개혁,공수처 설치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2019년 12월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호와 검찰 개혁,공수처 설치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나눠먹기’ 인사에 대해선 “박성제 사장은 회사 경영에서도 능력보다는 진영 논리에 충실했다”며 “언론노조 활동에 대한 기여도가 인재 발탁의 중요 기준이 되었다. 한마디로 과거 언론노조 동지들에 대한 논공행상이 우선이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이사는 “박성제 사장은 사원들의 인사에서도 철저하게 편 가르기를 했다. 우리 편인지 상대 편인지를 나누는 기준은 2017년 언론노조 파업에 동참했는지의 여부였다”며 “2017년 파업에 불참했던 보도국 기자 88명 중 66명이 아직 회사에 남아있는데, 이중 (메인 뉴스인) ‘뉴스데스크’에 나가는 기사를 취재·작성하고 있는 사람은 1명뿐”이라고 강조했다.

방문진은 정권 교체 뒤에 임기가 남은 MBC 사장을 교체한 전력이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기 전인 2017년 2월 임명된 김장겸 전 사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방문진 이사진의 다수가 당시 여권(현 야권) 성향으로 교체된 뒤인 2017년 11월 해임됐다. 임기를 2년 3개월이나 남긴 상태였다. 당시 방문진은 '해임 결정문'에서 “공정방송을 촉구하며 방송의 본령을 지키자 주장하는 파업 사태의 원인 한 가운데 김장겸 사장이 자리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며 “김 사장은 방송법과 MBC 방송강령을 위반하면서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훼손해 온 당사자로 사장으로 재임할 자격이 없다”고 적시했다.

방문진 이사회, 야권 성향 6명으로 여권 성향 3명 압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김도인 이사의 주장이 이사회에서 관철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방문진 이사회는 모두 9명으로 구성되고 권태선 이사장이 이끄는 현 이사회는 지난해 8월 임기를 시작했다. 9명 중 김 이사를 포함한 3명은 여권 성향으로, 권 이사장을 포함한 나머지 6명은 야권 성향으로 분류된다. 현재 이사회 구도로 볼 때 임기가 끝나는 2024년 8월까지 여권의 뜻과 궤를 같이 하는 안건이 이사회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다. 2020년 2월 취임한 박성제 사장 임기(3년)는 내년 2월 끝나지만 여권에선 “현재 방문진 이사회 구성 비율로 볼 때 박 사장의 연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