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은 백현동·검찰은 쌍방울 집중…이재명 아들도 소환 앞뒀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된 검·경 수사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한 경찰은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검찰도 이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의 뇌물수수 혐의를 포함한 쌍방울그룹과의 유착 비리 의혹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7건 중 2건 끝…나머지 수사 집중하는 경찰

경기남부경찰청은 이 대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7건의 사건을 동시다발적으로 수사해왔다. ▶성남FC 후원금 의혹 ▶배우자 김혜경씨등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경기주택도시공사(GH) 비선 캠프 의혹 ▶장남 동호씨 불법도박 의혹 ▶송두환 변호사(국가인권위원장)의 무료 변론 관련 의혹 ▶대장동 개발 관련 성남시의회 상대 로비 의혹 등이다.

경찰은 이중 성남FC 후원금 중 두산그룹이 제공한 56억여원이 뇌물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보완수사 결과를 지난 13일 검찰에 통보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사건을 형사3부(부장 유민종)에 배당했다. 지난달 31일엔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의 배우자 김씨와 경기도청 전 사무관(5급) 배모씨(45·여)를 업무상 배임과 공직선거법 위반(기부행위 제한)의 공동정범으로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이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지난 8일 배씨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우선 기소하고 김씨에 대해선 보강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남은 5건 중에 무게를 두는 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이다. 지난달 말 경찰은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이던 김인섭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씨가 2015년 1월 민간개발업체인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된 뒤 현재 ‘옹벽 아파트’가 들어선 성남시 백현동 부지의 용도가 변경(자연녹지→준주거지)되는 등 특혜가 제공됐다는 게 의혹의 핵심 내용이다. 경찰은 아시아디벨로퍼 대표 정모씨도 피의자 신분으로 여러 차례 조사했다.

이 대표의 아들 동호씨도 소환을 앞두고 있다. 동호씨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온라인 불법도박을 하고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다. 경찰은 지난 1월 동호씨의 계좌를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해왔다.

GH 비선 캠프 의혹과 관련해선 지난 6월 30일과 지난달 9일 GH를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해 왔지만 최근 뚜렷한 경찰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2019년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선거와 관련한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상고심에서 당시 변호사였던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이 무료로 변론한 것이 김영란법 위반이라는 의혹과 성남시의회 상대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에 대해선 경찰관계자들은 “수사중”이라는 말을 반복중이다.

중앙은 대장동, 수원은 쌍방울…이화영 뇌물 혐의 조사

대장동 개발 의혹은 서울중앙지검이, 쌍방울그룹과 관련된 유착·비리 의혹은 수원지검이 맡고 있다. 형사6부가 진행해 온 쌍방울그룹의 자금 흐름 관련 의혹과 공공수사부가 맡아온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관한 수사는 하나의 수사팀으로 묶인 채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 수사 진행중 도드라진 수사기밀 유출 의혹만 형사1부가 별도로 맡고 있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올해 초 쌍방울의 거래 내역에서 수상한 흐름을 발견해 대검찰청에 통보했다. 쌍방울 그룹은 지난 2020년 4월 45억원 상당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 뒤 조기 상환했다. 전환사채는 지난해 6월 불상의 인물 5명에게 다시 매각됐고, 이들 5명은 매각 당일 전환청구권 행사해 최대 50억원 규모의 시세차익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금 일부가 이 대표가 2018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받을 당시 변호인이었던 이태형 변호사 등에게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원지방.고등검찰청 전경. 중앙포토

수원지방.고등검찰청 전경. 중앙포토

검찰은 최근 불거진 이 대표의 측근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가 쌍방울그룹에서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도 진행중이다. 이 대표이사는 이 대표가 경기지사로 활동하던 2018년 7~2020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냈다. 그는 평화부지사 내정 전인 2017년 3월~2018년 6월 쌍방울의 사외이사로 활동했다. 이 대표가 쌍방울의 사외이사를 그만두고 공직에 몸담은 뒤에도 쌍방울이 제공한 법인카드로 1억원 가량을 결재했다는 게 경찰이 들여다 보는 핵심 내용이다. 이 대표는 쌍방울 측이 제공한 차량 등도 이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지난 7일 경기도청 평화협력국과 소통협치국, 경제부지사실(전 평화부지사실)과 킨텍스 대표이사실, 서울 용산구 쌍방울 본사 안에 있는 민간 대북 교류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이하 아태협)’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대로 이 대표이사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쌍방울그룹이 경기도의 대북 교류행사 비용을 후원하는 과정 등에 문제가 있는지도 수사목록에 추가했다. 경기도는 2018년 11월과 2019년 7월 고양시와 필리핀 마닐라에서 대북 행사인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아태협과 공동 주최했다. 당초 경기도가 관련 예산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지만, 도의회에서 예산안이 통과되지 않아 3억원만 지원되자 나머지 8억원을 아태협이 부담했는데, 이 자금이 쌍방울그룹에서 흘러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지류에 대한 수사를 통해 해외 체류중인 쌍방울의 전·현직 회장들에 대한 귀국 압박의 수위를 높이려는 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검찰은 선거법 위반 사범에 대한 공소시효 만료일인 지난 9일 아태협의 지역분과위원장이 전모 씨가 대선 과정에서 유사 선거 운동조직을 만들어 이 대표의 사전 선거운동을 했다는 혐의(공직선거법상 유사기관 설치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