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복대, 5년 연속 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 ‘고공행진’

중앙일보

입력

경복대학교는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아 ‘비전 2030’ 목표로 ‘Cultivating Talents, Training Champions(잠재력을 전문가로)’를 선포하고 힘찬 항해에 나섰다.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1년 5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통합 취업률 1위에 이어, 2022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링크3.0 사업 선정,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는 등 대학혁신과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명문 사학으로 위상을  다지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교육부가 발표 2021년 취업률 대학정보공시에서 77.7%의 취업률을 기록해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5년 연속 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 및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코로나로 어려운 청년취업난 속에서 경복대학교가 기록한 취업률 77.7%는 전문대 평균 취업률 68.7%, 4년제 일반대학 평균 취업률 61.0%보다 훨씬 높다.

경복대학교는 2017년 76.9%, 2018년 75.5%, 2019년 78.2%, 2020년 80.2% 취업률을 달성해 4년 연속 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경복대의 취업률 고공행진 비결은 그동안 경복대만의 100% 취업보장형 학과 완성을 위한 8400여개 산업체와 산학연협력, 사회수요에 대응한 LINC3.0 사회맞춤형학과 운영, 취업역량 및 직무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과 대학일자리센터사업으로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한 성과가 시간이 갈수록 기업과 학생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학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도 취업률 상승세를 견인했다는 평가다.

100% 취업보장형 산학 네트워크  

경복대는 수도권 최대 규모인 8400여개 산업체와 산학협약을 통해 졸업생 1명당 3개 산업체에 취업을 약속하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경복대가 추진하고 있는 ‘취업보장형 학과’는 해당학과 졸업예정자의 취업처 확보를 위해 학과 전임교수가 전공관련 유관기관을 발굴해 취업보장형 산학협약을 통해 학교 졸업 전까지 입학정원의 3배수 이상을 확보한 학과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체학과 현장실습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 현장실습졸업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 사업이 시간이 갈수록 기업과 학생 양측 모두에 만족스런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현장맞춤형 인재양성

경복대학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최종 선정됐다. 경복대학교는 ‘수요맞춤성장형’ 부문에 선정돼 2027년까지 6년간 매년 20억 원씩 최대 12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LINC 3.0 사업에서 경복대학교는 기존의 산학협력 혁신 생태계를 확장한 ‘산학연협력 활동을 통한 대학과 지역사회의 동반 성장’을 비전으로 미래 신산업 인재 육성, 기업밀착 지원 체계 구축,산학연 성과창출 고도화, 공유협업 플랫폼 구축, 산학연 통합관리체계 운영 등 미래인재 양성과 지역사회·산업이 상생 발전하는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복대는 LINC 3.0 사회맞춤형학과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개념 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회맞춤형학과는 학생선발부터 교육과정 및 졸업후 취업까지 대학과 기업이 함께 협력하여 현장중심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기업인사가 직접 수업에 참여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해당 기업에서 실습, 현장견학, 공동장비활용 등 기업맞춤식 교육을 받는다.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산학협약으로 정한 인원만큼 해당기업에 관리자 역할을 하는 일선관리자로 채용된다.

취업경쟁력의 허브 ‘대학일자리센터’

대학일자리센터는 ‘KBU취업지원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을 위한 원스톱 진로 및 취업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KBU취업지원통합시스템은 취업과 관련한 자격, 훈련, 취업정보를 통합 연계해 학생들에게 자기탐색, 직무탐색 등의 5단계 원스톱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개발한 ‘KBU-UP+ 모바일 앱’은 학생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진로결정 진단,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IDEA mapping, 면접전략 등 취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취업컨설턴트와 1 대 1 맞춤컨설팅 예약부터 취업지원통합시스템 연결까지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대학일자리센터는 기적의 자소서 마법사, 셀프면접프로그램, AI이미지컨설팅, AI면접 및 입사지원서경진대회, 진로토크콘서트, 학과별 필요 자격증 취득 등 취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취업역량강화 및 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도 취업률 상승세를 견인했다는 평가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학사학위 취득 후 전공심화과정을 거쳐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 취득으로 인정된다.

이 학사학위과정은 현장밀착형 교육과정과 산학협력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실무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보다 깊이 있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또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 취득으로 인정되는 만큼 대학원 진학까지 연계가 가능하다.

한편 경복대는 지난 3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