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법체포" VS "적법절차"…마약사범 체포놓고 검경 법정다툼

중앙일보

입력

대구지방법원 전경. 뉴시스

대구지방법원 전경. 뉴시스

불법체류 중인 태국 국적의 마약 사범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용의자를 상대로 인권침해를 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경찰관들에 대한 첫 재판이 14일 대구지법에서 열렸다. 검찰 측은 “피고인들이 현행범 체포 요건을 갖추지 못한 채 불법 체포를 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피고인 측은 “적법하게 체포했다”고 반박했다.

검찰 “영장 없이 독직 폭행한 불법 체포”

대구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이상오)는 이날 오전 대구지법에서 직권남용체포 등 혐의로 기소된 대구 강북경찰서 소속 경찰관 5명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 7월 대구지검 강력범죄형사부는 대구 강북경찰서 형사2팀 소속 전모(51) 경위 등 팀원 5명을 직권남용체포와 독직폭행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독직폭행’이란 인신구속에 관한 직무를 행하는 특별공무원이 폭행 또는 가혹 행위를 한 때에 성립하는 범죄를 말한다.

검찰에 따르면 피고인들은 지난 5월 25일 경남 김해시 한 호텔에서 마약 소지와 불법체류 혐의로 태국인 A씨 등 3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검찰이 문제 삼는 것은 ▶경찰이 체포영장을 발부받지 않은 채로 A씨를 체포한 점▶체포 과정에서 A씨의 머리·몸통 부위를 수차례 다리로 때리고 밟은 데 이어 경찰봉으로 A씨의 머리 부위를 수차례 내리쳐 타박상 등 상해를 입혔다는 점▶체포 당시 A씨에게 미란다 원칙을 고지하지 않는 등 체포 절차를 위반한 점▶수색영장이 없이 A씨가 투숙한 객실을 수색해 마약을 찾아 이를 근거로 A씨를 현행범 체포했다는 점 등이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A씨를 체포하기 이틀 전인 5월 23일 검찰은 경찰이 신청한 체포·압수·수색영장을 기각했다. 경찰 수사를 뒷받침하는 증거가 다른 태국인 마약사범의 구두 진술뿐인 상태여서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는 게 이유였다.

검찰은 경찰이 영장을 발부받지 않은 채 A씨 등 3명을 체포해 조사한 뒤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자 A씨가 체포된 모텔 폐쇄회로TV(CCTV)를 분석하고 용의자 조사 등을 통해 불법체포와 독직폭행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발견했다. 이후 검찰은 구속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증거가 없는 것으로 판단, A씨 등 3명을 석방하고 이들이 불법체류 중인 만큼 출입국관리소에 신분을 인계했다.

검찰 측은 “영장이 없는 상태에서, 긴급체포나 현행범 체포 요건도 갖추지 못한 채 독직폭행을 수반한 것으로 불법임이 명백하다"라며 “인권 보호를 위한 형사소송법의 기본 원칙은 타협이나 양해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했다.

경찰 “정당한 절차 따른 현행범 체포”

이에 대해 피고인 측 대리인은 “피고인들이 A씨 등을 체포한 것은 출입국관리법 위반 등 현행범 체포 요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직권남용체포나 불법체포에 해당하지 않고, 만약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라 하더라도 이 체포행위는 정당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 측이 “피고인들이 A씨를 모텔 객실 바깥으로 끌고 나와 신원을 확인하지 않고 복도에서 체포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A씨가 경찰에게 끌려 나온 것이 아니고 피고인들이 경찰관임을 밝히고 신원을 묻자 갑자기 몸을 밀치고 나온 것”이라며 “피고인들은 A씨 신원을 인지한 상태로 현행범 체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두 번째 공판은 다음 달 21일 오후 대구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