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이나 사태에 자극? 日 공격용 드론 수백기 배치 검토

중앙일보

입력

일본 방위성이 내년부터 자위대에 공격형 무인기(드론)를 시험 도입할 예정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14일 보도했다. 2025년 이후엔 수입산과 국산을 합쳐 공격용 무인기 수백대를 난세이(南西) 제도 등에 본격 배치할 방침이다.

미국이 최근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공격형 무인기 '스위치 블레이드'. AP=연합뉴스

미국이 최근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공격형 무인기 '스위치 블레이드'. AP=연합뉴스

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방위성이 2023년도부터 도서 방위 강화를 위해 이스라엘산 혹은 미국산 공격형 무인기의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공격형 무인기는 우크라이나군의 러시아군에 대한 반격에서 인적 피해를 줄이는 등 큰 전투 성과를 거뒀다"며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일본의 억지력 강화로 연결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시험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무인기는 이스라엘제인 '하롭'이나 미국제 '스위치 블레이드' 등이다. 하롭은 전체 길이가 약 2.5m로 비행 지속 시간이 9시간으로 긴 편이다. 스위치 블레이드는 전체 길이 약 36㎝의 소형으로 휴대하기는 쉽지만 비행 지속 시간은 15분 정도로 짧다. 최근 미국이 우크라이나군에 제공한 무인기가 스위치 블레이드다.

두 무인기 모두 적에게 부딪쳐 해를 끼치는 자폭 방식의 공격을 할 수 있다. 이외에 터키산 'TB2' 등 탑재 미사일로 공격하는 유형의 무인기도 도입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상륙 시도하는 부대 드론으로 공격" 

시험 사용 후에는 2025년까지 수백대를 확보해 본격적인 배치를 목표로 한다. 주요 배치 지역으로는 난세이(南西) 제도가 꼽힌다. 난세이 제도는 일본 남부 규슈(九州) 남쪽에서 대만 동쪽까지 뻗어 있는 군도로, 대만에 유사 사태가 발생할 경우 미국과 중국의 군사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일본은 난세이 제도에 이 무인기들을 배치해 유사시 섬에 접근하는 적 함정이나 상륙을 시도하는 적 부대를 공격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해양 진출을 추진하는 중국이 공격형 무인기 개발·배치에 힘을 쏟으면서 일본도 이에 대한 대응으로 서둘러 시험 도입하는 모양새다.

현재 일본 자위대가 보유한 무인기는 미국제 대형 정찰기 '글로벌 호크'와 미국제 소형 정찰기 '스캔 이글' 등으로, 경계·감시·정보 수집용으로 쓰이며 공격형은 아니다.

방위성은 2023년도 예산 요구안에 공격형 무인기 관련 항목을 처음으로 포함했다. 연말 개정 예정인 국가안전보장전략 등 안전 보장 3개 문건에도 공격형 무인기를 도입, 활용하는 방침을 명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