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 주거안정 청사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 선정 … 부동산 데이터 허브기관으로 도약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은 기관 고유사업을 수행하며 축적한 부동산 데이터를 연계·활용해 부동산 데이터 허브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진 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은 기관 고유사업을 수행하며 축적한 부동산 데이터를 연계·활용해 부동산 데이터 허브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진 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은 공시·통계, 실거래관리, 리츠, 청약, 보상, 녹색건축 등 기관 고유사업을 수행하면서 축적된 부동산 데이터를 연계·활용해 부동산 데이터 허브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RTMS(부동산 실거래관리시스템)·청약홈·세움터(건축행정시스템) 등 자체 및 위탁시스템 운영을 통해 실거래가·공시가격·시세 등 가격DB와 각종 연구·통계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같은 외부시스템의 물적DB와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의 시장동향DB를 연계해 빅데이터 활용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공간정보 기반 자동 매칭 프로그램 개발

한국부동산원은 데이터를 모으는 데 그치지 않고, 기관별·시스템별 이질적인 데이터키 매칭을 통해 데이터 간 연계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이질적인 데이터키와 주소 입력방식 문제로 발생하는 매칭 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간정보 기반 자동 매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적경계·건물군·건물 단위별 데이터로 매칭시켜 기존 60% 미만의 매칭률을 98% 이상으로 개선해 연계 데이터가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또 동종·이종 데이터 간 융복합을 통해 데이터 활용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사용자가 다양한 데이터를 융복합해 추출하고 그 결과를 그래프로 시각화하거나 전문 분석프로그램에 연동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편의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분석 방법을 공유하는 등 사용자 인사이트를 향상시킴으로써 프롭테크 기업 등 부동산 신성장 산업 육성과 민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지난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2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에서 부동산 분야 사업자로 선정됐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은 국토부의 ‘부동산 신산업 육성방안’의 핵심과제로, 한국부동산원은 LH 및 국내 프롭테크 협의체 ‘한국프롭테크포럼’과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의 거점 역할을 할 계획이다.

부동산 시장질서 안정과 소비자 보호

한국부동산원은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부동산 시장질서 안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국토연구원, LH 등 8개 기관과 협업해 국가R&D를 추진했다. 그 결과 통계청, 한국은행, LH 등 11개 기관 5개 포털에 흩어진 주택 관련 DB를 연계해 주택시장 분석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주택통합분석시스템’을 개발해 부동산원이 위탁·관리하게 됐다. 개발된 시스템은 각종 부동산 자료 및 과학적 모형을 근거로 주택시장 진단, 평가, 정책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청약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부정청약을 방지하고 있다. 청약 당첨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현장점검이 기존에는 시세차익·청약과열 정도·부정청약 패턴 등 일부 요인을 토대로 점검대상자를 임의추출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AI 머신러닝을 통한 자체 알고리즘 개발로 100여 개 당첨자 정보를 모두 분석해 고위험 대상자를 선별추출할 수 있게 효율화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보유 데이터의 고도화 및 협업을 통해 체감도 높은 대국민 서비스를 발굴해 부동산 소비자를 보호하고 있다. ‘나홀로 아파트’ 같은 소규모 아파트, 신축 빌라 등 연립·다세대주택은 세입자가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기 어려워 ‘깡통전세’ 사기 피해가 지속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한국부동산원은 자체 개발한 3종의 자동산정모형과 실거래가 등 5개 가격자료를 통합 분석하고 지역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한 최적의 가격을 도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한국부동산원의 시세정보 사이트인 ‘부동산테크’와 내년 1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출시 예정인 ‘자가진단 안심전세 App’을 통해 모든 유형의 공동주택 시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세 계약 시 임차인에게 신뢰성 높은 시세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전세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정부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