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국 여왕 서거’ 정치권 애도 “온화·겸손…전세계 지도자 귀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서거 소식이 알려지자 정치권에서 애도가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9일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에 “여왕의 영면을 기원한다”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영국의 정신적 지주로서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영국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영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이끄는 리더였다”고 말했다.

1999년 방한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모습. 연합뉴스

1999년 방한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모습. 연합뉴스

이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전 세계인의 존경과 사랑을 받은 것은 상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의 리더십을 삶 전체를 통해 보여줬기 때문”이라며 “다름을 넘어 모두를 하나로 묶는 이해의 힘은 한국에도 큰 울림을 준다”고 했다.

1999년 방한 당시 서울미동초등학교에서 환영을 받는 모습. 연합뉴스

1999년 방한 당시 서울미동초등학교에서 환영을 받는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서거에 애도를 표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은 영국민에게는 정신적 지주였고, 세계인에게는 영국을 상징했다”며 “2차 대전 후 격동기에 즉위해 재위 70년간 영국민과 역경을 함께 헤치며 국민통합의 중심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령에도 마지막까지 여왕으로서 책임을 다했다”며 “유머와 친화력을 잃지 않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모습은 영국인은 물론이고 세계인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그가 보여준)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전 세계 지도자의 귀감”이라며 깊은 애도를 표했다.

권 원내대표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특히 제2차 세계대전 때 스무살이 되자 ‘조국을 위해 봉사하겠다’며 자원입대해 보급 차량을 운행하기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온화하고 겸손했으며 책임 의식이 강했다”며 “왕실의 일원으로서 보여준 품위는 영국의 상징적 구심점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적었다.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 출신인 같은 당 태영호 의원도 페이스북에 “여왕은 현대사 그 자체였고, 우리 시대를 상징하는 위대한 거목이었다”라며 “여왕은 영원히 잠들었지만 그가 중시한 평화, 화합, 존중의 가치는 늘 깨어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1999년 방한 당시 안동 하회마을에서 '생일상'을 받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모습. 연합뉴스

1999년 방한 당시 안동 하회마을에서 '생일상'을 받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1999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방한 당시 청와대 공보수석을 지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애도를 표했다.

박 전 원장은 “영국 왕의 (외국) 방문은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했다”며 “아시아는 물론 한국 최초의 평화적 정권교체와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 인권에 대한 공로를 평가해 방한을 결정, DJ가 무척 감탄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공보수석으로 여왕 내외를 뵐 수 있는 영광에 가슴이 설레었다”며 “품위와 미소가 떠나지 않는 인자한 모습과 (남편인) 필립공의 조크를 바라보던 모습에서 금실 좋은 여왕 내외의 사랑도 느꼈다”고 했다.

영국 버킹엄 궁전은 성명을 통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8일(현지시간) 서거했다고 발표했다. 재위 기간 70년으로 영국의 최장 집권 군주였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이날 96세로 서거했다.

영국 왕실에 따르면 왕위 계승권자인 여왕의 큰아들 찰스 왕세자가 즉각 찰스 3세로 국왕의 자리를 이어받게 됐다.

찰스 왕세자는 성명에서 “우리는 소중한 군주이자 많은 사랑을 받은 어머니의 죽음을 깊이 애도한다”며 “나는 그녀의 상실이 영국 전역과 왕국, 영연방, 그리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슬픔이 될 것을 안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