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아마추어 보복정치 중단하고 민생 경제위기 극복 힘 모아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중앙포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중앙포토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유포)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다고 발표하자, 이 대표는 "아마추어 보복정치를 중단하고 민생 경제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8일 페이스북에 "검찰의 억지 기소에는 늘 그래왔듯 사필귀정을, 국민과 사법부를 믿으며 국민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민생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이날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12월 22일 한 방송사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자인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하위 직원이라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는 등의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이 대표는 "국민이 맡긴 권력은 오로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드는데 사용돼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민생과 경제는 뒷전"이라며 "정부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2022년 상반기 무역적자는 103억 달러로 66년 만에 최대이고, 환율은 1400원에 육박해 수입 물가와 소비자물가 폭등으로 서민경제는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영업이익 3000억 이상 초대기업 법인세를 깎아주고, 주식양도소득세 면제 기준을 100억까지 높이고, 3주택 이상 종부세 누진 제도 폐지하며, 예산 부족을 핑계로 노인 일자리, 지역화폐, 임대주택 같은 서민예산을 대대적으로 삭감 폐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은 슈퍼부자 감세가 아니라, 그 돈으로 노후보장용 기초노령연금 전원 지급, 아동수당 대폭 확대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금리와 채무 조정으로 이자 부담을 대폭 낮춰야 한다. 금융취약계층이 초고리 불법사금융에 내몰리며 극단적 선택을 하는 것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굳이 안 가도 될 NATO 정상 회의 참석으로 중국·러시아를 자극하고, 정작 미국 하원의장 펠로시를 만나지 않아, 경제 의존도가 큰 중러 관계가 악화되고 미국에는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고도 한국 전기자동차에 엄청난 불이익을 받았다"며 "블룸버그는 펠로시 패싱이 한국전기차 패싱을 불렀다고 한다"고 했다.

영수회담도 다시 제안했다. 이 대표는 "지금 정치는 위기에 빠진 국민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고,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대통령께 다시 요청드린다. 민생과 경제 회복을 위해 언제든 초당적 협력을 하겠다. 절차도 형식도 관계 없다. 여당이 함께하는 것도 좋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의 기소를 발표한 순간, 이 대표는 유튜브 '이재명 채널'에서 '[LIVE] 풍성한 한가위, 계산시장에서'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었다. 방송이 시작되자 소위 '개딸'로 통칭되는 이 대표 지지자 8000여명이 몰려들었고, 응원 댓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방송 중 차량을 타고 이동하면서 "정치라고 하는 게 국민들 대신해서 국민의 삶을 챙기는 것인데, 저희로서는 최선을 다해서 민생에, 국민여러분의 삶에 집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