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석연휴 기간 백화점·대형마트·음식점 영업일, 꼭 알아두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난 1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고객들이 뷰티관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고객들이 뷰티관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추석연휴를 하루 앞두고 연휴 기간 헛걸음을 막기 위해 백화점·대형마트,·음식점의 영업일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부분 백화점은 추석 당일인 10일을 포함해 이틀씩 휴점을 한다. 롯데백화점은 추석 당일인 10일 모든 점포가 휴점한다. ▶9일 휴점은 본점, 잠실점, 강남점 비롯 전국 29개 점포 ▶11일 휴점은 분당점, 마산점, 센텀시티점이다.

현대백화점도 추석 연휴 기간 점포별로 이틀간 휴점한다. ▶9~10일 휴점은 더현대 서울, 무역센터점, 천호점, 목동점, 중동점, 킨텍스점, 판교점, 대구점, 울산점, 충청점 ▶10~11일 휴점은 압구정본점, 신촌점, 미아점, 디큐브시티, 부산점, 울산동구점이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타임스퀘어점, 경기점, 센텀시티점, 대구신세계,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마산점, 김해점, 광주신세계, 의정부점, 천안아산점이 9~10일 휴점한다. 다만 본점은 10~11일 휴점하며, 스타필드 하남점은 10일만 휴점한다.

대형마트도 일부 매장이 추석 당일 휴점하며 11일에는 매달 2, 4번째 일요일이 의무휴업인 매장들이 쉰다.

이마트 경우, 이수점, 경기광주점, 보령점, 경산점, 원주점, 신제주점 등 전국 43개 점포가 추석 당일에 휴점한다. 홈플러스는 원주점, 킨텍스점, 경산점, 원주점 등 전국 20개 점포가, 롯데마트도 의왕점, 서산점, 안성점, 제주점 등 전국 25개 점포가 당일에 휴점한다. 이 밖에도 11일에는 의무휴업하는 곳들이 있으며, 경기도와 경북·울산, 대전·세종·충정, 강원 등 일부 지역은 수요일 의무휴업을 시행하는 곳들도 있어 사전 확인 필요하다.

온라인몰 배송은 대부분 연휴기간에도 이어진다. 쿠팡은 기간 내내 배송하며, 마켓컬리는 샛별배송(새벽배송)의 경우 9일 주문 마감 시간 이후 10일까지 배송하고 이후 12일부터 배송을 재개한다. 쓱배송은 9일 낮 12시 이전 주문하면 당일 저녁까지 배송한다. 새벽배송은 9일 새벽배송까지 가능하며 이후 12일 새벽부터 배송이 재개된다. 이마트 점포를 통한 배송은 추석 당일만 휴무한다. 다만 11일에는 의무휴업일이 적용되는 일부 점포 한해 배송이 중단된다.

아울러 음식점 10곳 중 4곳은 연휴 기간 내내 영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7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외식업 소상공인 2842명 중 43.6%가 ‘추석 연휴에 휴무가 없다’고 답했다고 한다. ‘추석 당일만 휴무’라는 응답은 35.7%, ‘추석 연휴 전체 휴무’라는 대답은 20.6%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