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미, 16일 美서 확장억제전략협의체 개최…4년8개월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태극기와 성조기. 연합뉴스

태극기와 성조기. 연합뉴스

한미가 오는 16일(현지시간) 4년 8개월 만에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를 개최한다.

외교부와 국방부는 8일 "제3차 한미 외교·국방(2+2)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회의가 9월 16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에서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미국에서는 보니 젠킨스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과 콜린 칼 국방부 정책차관이 참석한다.

정부는 "한미 외교·국방 차관은 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 속에서 확장억제 실효성 강화 방안을 포함한 포괄적인 대북 억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DSCG는 한국과 미국의 외교·국방당국이 '2+2' 형태로 확장억제의 실효적 운용 방안을 논의하는 차관급 협의체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10월 양국 외교·국방 장관회의(2+2)에서 이를 신설하기로 한 뒤 같은 해 12월 워싱턴에서 첫 회의를 열었고, 문재인 정부 때인 2017년 7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EDSCG 정례화에 합의했다.

이어 2018년 1월 제2차 회의를 개최했지만 2018년 상반기부터 남북간 화해 및 남북미 비핵화 협상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차기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서울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조기 재가동에 합의함에 따라 개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