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식물·중복위원회 대수술…246개 통폐합 나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정부가 역할이 중복되거나 운영 실적이 낮은 정부위원회 246개를 폐지·통합한다. 정부는 위원회 정비를 통해 30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행정안전부 한창섭 차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위원회 정비 방안’ 브리핑을 열고 “정비 대상으로 확정된 위원회는 246개”라며 “지난 6월 말 기준 (대통령·총리·부처 소속) 636개 위원회 중 약 39%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한 차관은 “예산 낭비와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이런 방안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정비 유형별로는 폐지 또는 비상설 회의체 등으로 전환이 166개(67%)고, 유사·중복 위원회 간 통합이 80개(33%)로 나타났다.

정비 사유로는 타 위원회와의 유사·중복(40%·98개)이 가장 많았다. 이어 운영 실적 저조(26%·64개), 단순 자문 성격(11%), 장기간 미구성(10%), 설치 목적 달성과 필요성 감소(10%), 민간위원 참여 저조(3%) 등의 순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일부 위원회는 위원을 위촉해 놓고도 회의를 거의 열지 않아 사실상 ‘식물위원회’와 다름없었다”고 말했다.

위원회 정비를 위해서는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 이에 각 부처가 이날부터 1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행안부는 관계기관 의견조회와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이달 중 국무회의에 일괄 상정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이외에도 새로 만드는 위원회는 5년 이내의 존속 기한을 두도록 행정기관위원회법을 바꿀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