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석때 열 나고 아프면? 명절에 문 여는 병원·약국 확인하세요 [Q&A]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인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문을 여는 병·의원, 약국, 선별진료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연휴 나흘 동안 운영하는 코로나19 의료기관 관련 정보를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뉴스1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뉴스1

Q: 연휴 기간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 어디로 가야 하나?
A: 코로나19 진단 검사부터 치료제 처방까지 가능한 원스톱 진료 기관은 추석 연휴 기간 전국 6000곳 이상이 문을 연다. 추석 당일에는 최소 700곳 이상이 운영할 예정이다. 일별로 여는 병‧의원은 코로나19 홈페이지(ncov.mohw.go.kr) 내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주변에 문을 연 원스톱 진료기관이 없으면 어떡하나?
A: 지역 내 보건소를 찾으면 된다. 복지부는 연휴 기간 일별로 운영하는 원스톱 진료기관이 두 곳 이하인 시군구는 필수적으로 보건소를 운영하도록 했다.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7일 브리핑에서 “원스톱 진료기관이 2개 이상 확보되지 않는 자치구는 보건소가 진료기관으로서 문을 열고, 처방 등 원스톱 진료기관의 기능을 대신 한다”고 말했다.

Q: 한밤 중에 몸이 안 좋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어떡하나? 
A: 24시간 비대면 진료를 하는 의료상담센터 150곳에서 야간 의료 상담이 가능하다. 코로나19 홈페이지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24시간 의료이용안내를 하는 행정안내센터도 225곳 운영한다.

Q: 응급 환자가 발생하면 어디로 가야 하나?
A: 전국 응급실 운영기관 525개소는 연휴에도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한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24시간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을 가동해 전원 필요한 중증 코로나 환자에 대한 신속한 전원을 지원한다. 전국 40개소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은 평소와 같이 출동 대기 상태를 유지한다. 박향 정책관은 "명절 기간은 응급실에 환자가 몰리는 시기인 만큼 비응급 경증 환자의 경우에는 응급실보다는 가급적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 등을 확인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Q: 코로나19 환자다.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돼 입원이 필요하게 되면 어떡하나?  
A: 재택치료 중 증상 악화로 인한 입원 연계가 연휴 기간에도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 내 보건소는 당직 체계를 운영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는 입원 가능한 일반의료기관의 명단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접속→기관소식→HIRA 소식→심평 정보통)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Q: 연휴 기간 PCR 검사는 어디서 가능한가?
A: 코로나19 선별진료소는 하루 평균 447개소, 기차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설치되는 임시선별검사소는 하루 평균 64개소가 운영된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9곳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경기 지역(안성, 이천, 화성, 용인 휴게소), 전남 지역(백양사, 함평천지, 보성녹차, 섬진강 휴게소), 경남 지역(통도사 휴게소) 등이다. 휴게소 내 검사소에서는 연령, 접촉력 등 우선순위와 상관없이 누구나 PCR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Q: 처방 받은 먹는치료제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
A: 원스톱 진료기관 근처에는 연휴 중 매일 500곳 이상의 당번 약국이 문을 열고 먹는 치료제 조제를 담당한다. 당번 약국은 전국에서 3만2000여곳이 운영될 예정이다. 주변에 처방 가능한 병·의원과 약국이 없을 경우, 지역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다.

Q: 당번 약국이나 의료기관 관련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
A: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접속하면 편하다. 복지부는 9일 0시 이후 응급의료포털에 접속하면 명절 전용 화면으로 전환돼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는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상위 노출돼 있다. 그밖에 보건복지콜센터 129, 구급상황관리센터 119, 시·도 콜센터 120을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9일 0시에 전환될 응급의료포털 명절 전용 화면. 보건복지부

9일 0시에 전환될 응급의료포털 명절 전용 화면. 보건복지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