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루 3800보만 걸어도 25% 감소"…치매 예방 최고 걸음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강남구 잠원한강공원에서 한 시민이 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잠원한강공원에서 한 시민이 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루 3800보에서 9800보를 걸으면 치매 위험이 25~50% 정도 낮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6일(현지시각) UPI 통신은 덴마크 남부 대학 건강 노화 센터 스포츠 과학·임상 생체역학부의 보리야 크루수 교수 연구팀이 영국 바이오 뱅크(UK Biobank) 데이터 중 코호트(동일 집단) 7만8430명(40~79세, 여성 55%, 백인 97%)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들에게는 가속도계(wrist accelerometers)를 손목에 착용하게 하고 매일 걷는 걸음의 합계를 측정했다.

약 7년간의 추적 관찰 중 866명이 치매 진단을 받았다.

연구팀은 생활 중 우발적(incidental)으로 걷는 걸음(분당 40보 이하)과 걷기 운동 등 의도적(purposeful)으로 걷는 걸음(분당 40보 이상)을 합해 하루 걷는 걸음 수와 치매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에 약 9800보 걷는 그룹과 약 3800보 걷는 그룹의 치매 발생률은 평균적으로 각각 51%, 2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팀은 치매 예방을 위해 '보행 강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구진들은 치매 위험이 가장 크게 감소한 것은 하루 약 6300보 '의도적으로' 걷는 걸음이고, 이때 치매 발생률이 57%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이 결과는 연령, 설병, 인종, 교육 수준은, 흡연, 음주, 식습관, 약물 복용, 수면, 심혈관질환 병력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협회 저널 - 신경학'(JAMA Neur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