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몸은 女, 마음은 男" 한 학생 고백에…교복 싹 바꾼 日중학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치바현 가시와노하 중학교가 도입한 다섯 가지 디자인의 표준복. 사진 톰보, 야후 재팬 캡처

일본 치바현 가시와노하 중학교가 도입한 다섯 가지 디자인의 표준복. 사진 톰보, 야후 재팬 캡처

일본의 한 중학교가 다음 해부터 성별을 구분 짓는 교복 규제를 전면 폐지한다.

아사히신문은 오사카시립 난바중학교가 최근 치마 바지 등 교복으로 성별을 구분 짓는 교칙이나 관례를 재검토 중이라며 오사카시로부터 ‘성의 다양성 존중 대상’에 선정됐다고 6일 보도했다. 이 상은 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등 성적 소수자가 살기 힘들어하는 사회의 규칙을 바꾸거나 SOGI(성적지향성·성별정체성)에 관한 괴롭힘을 없애는 활동에 나서는 단체에 주어진다.

신문에 따르면 난바중학교가 남녀 구별을 폐지하기로 한 계기로는 2년 전 한 학생의 커밍아웃이었다. 3학년 재학생은 “몸은 여자지만 마음은 남자”라며 자신답지 않은 교복 때문에 등교하기 힘들었다고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사들은 이에 교복 검토위원회를 설치했고, 새 교복을 정할 시 성별과 관계없이 슬랙스나 치마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교칙은 2023년도부터 도입된다.

난바중학교의 히라시마요스케 교사는 “계기는 1명의 학생이었지만, 그 밖에도 같은 고민을 가지는 학생이 있는 것도 깨달았다”며 “누구나 지내기 좋은 학교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교원 12명은 ‘SOGI와 학교 과제’를 주제로 한 연구회를 구성해 합창의 ‘여성·남성 파트’라는 호칭과 위원회 활동에 각 반에서 남녀 1명씩 선출하는 규정 등 성별과 관련된 관례를 재검토하고 있다.

성별을 구분 짓지 않는 이른바 ‘젠더리스 교복’은 일본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등에서도 도입되고 있다. 교복은 모든 학생에게 평등해야 한다는 취지로 치마나 바지를 학생의 자유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