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아직 긴장 늦출수 없어...피해 심각한 곳은 현장 방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지금 태풍(힌남노) 중심부는 울릉도-독도 쪽으로 가고 있지만 아직은 안전 대책에 긴장을 늦출 수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10분쯤 용산 대통령실 1층 기자실을 직접 찾아 전날(5일)부터 밤새 이뤄진 '힌남노' 대응 상황을 언론에 간략히 브리핑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기자실을 방문해 태풍 힌남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 뒤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기자실을 방문해 태풍 힌남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 뒤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제일 중요한 게 주민대피와 위험지역에 대한 이동통제인데, 각 지자체와 소방청, 경찰 등이 동원돼 큰 피해는 막았다"면서도 "지난달 집중호우에 이어 이번에 비가 많이 왔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상황을 조금 챙겨본 다음에 피해가 좀 심각한 곳은 저하고 총리, 행안부 장관하고 현장을 가봐야 하지 않겠나 싶다"며 "일단 상황을 좀 챙겨봐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집중호우보다 이번에 강하게 대응하신 게 어떤 배경인가'란 질문에 "지난달 집중호우는 사실 예측불허였다. 강남 몇 개 지역에 집중적으로 시간당 140mm까지 왔다"면서 "이번 태풍은 역대급으로 알려져 있고 괴물 태풍이라고 하지 않나. 그래서 이번에는 사전 대비를 잘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대비하려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첫 24시간 대비 소감'을 묻자 "소감이 어디 있느냐"고 웃으며 답한 후 자리를 떠났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밤 귀가하지 않고 용산 대통령실에서 철야 근무했다. 집무실과 지하 벙커인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오가며 수시로 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25분 위기관리센터에서 행안부 장관과 기상청장으로부터 거듭 보고를 받았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주민 한 분이라도 위험에 처할 것으로 판단되면 한발 앞서서 신속하게 나서달라"며 "주민 안전에 더 몰입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수석은 현재 군에서 7개 신속 대응 부대와 15개 탐색구조 부대가 활동 중이며, 이 중 신속 대응 부대로 편성된 해병대가 포항 지역에 특파돼 주민을 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